대전의 동력 엑스포과학공원 어떻게

엑스포과학공원을 두고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대전시가 소위 애물단지로 전락한 엑스포과학공원의 활성화를 모색하면서 시작된 토론은 앞으로 다소 뜨거워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다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의 회장이 '무상 이양은 안 된다'며 이례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지역의 한 언론사에서 이 목소리를 담아내면서 의견이 갈려 토론은 더욱 격렬해질 가능성도 남겨두고 있다.

지역 방송사 가운데 하나인 TJB는 이 같은 분위기를 인식, 발빠르게 관련 프로그램을 편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18일 오후 이창기 대전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TJB수요토론'은 박성효 대전시기획관리실장, 이강로 엑스포과학공원 사장, 김태호 과학문화재단 사이언스코리아팀 전문위원, 최문갑 대전일보 논설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이날 녹화된 방송은 오는 20일 수요일 오후11시5분에 방송될 예정)

엑스포과학공원과 관련한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되고 있다.

우선 대전시는 현재 엑스포과학공원 경영이 전시영상관 중심의 공원 관리로 시설물 유지와 관리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적자가 계속 누적되고 있다고 시인하고 있다. 또 93엑스포 개최이후 수차례에 걸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봤지만 뾰족한 묘안이 없어 과기부에 일부부지의 무상양여를 통해 활로를 뚫으려 하고 있다.

이 방안을 통한 활성화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은 오명 과기부장관과의 인연성 때문에 시작됐다.

엑스포개최당시 조직위원장으로 엑스포과학공원에 남달은 애정을 지니고 있는 오명장관은 대전명예시민 1호이기도 하며 과기부장관 취임이전에도 "공원을 살리는 길은 중앙정부의 투자유치를 통해 전국의 명소로 만드는 방법 밖에 없다"며 "소유권의 문제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전국민이 찾는 명소로 만드는 것이 대전 지역경제발전도 앞당길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었다.

대전시, 과학문화재단 운영권 이관 추진

대전시는 이에 따라 엑스포 과학공원 활성화의 방안으로 지난 5월부터 과학문화재단과 과기부 등과 접촉을 벌이면서 엑스포공원 활성화 차원에서 공원 내 일부 면적을 과학문화재단에 무상 이양을 협의해 왔으며 과학공원의 상징적 의미를 계승하기 위해 과학문화재단에 위탁 운영을 검토해 왔다. 대전시는 또 한국과학문화재단의 경우 사이언스 코리아의 중심적 과학테마공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국립중앙과학관과 연계해 R&D 성과물 전시장, 자기부상열차 등 사업확대도 가능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활성화 방안으로 과학공원의 인프라와 과학문화재단 컨텐츠를 도입, 과학테마공원으로 탈바꿈하고 사이언스코리아 중심 역할을 수행하는 테마공원으로 조성, 전국 단위 관람객을 유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하나의 주장은 이인구 계룡건설 회장이 중심이 돼 확산을 유도하고 있는 '무상 이양은 안 된다'는 것이다. 대전시의 활성화 안과는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원범 전 의원을 앞세워 왔던 이 회장은 지난 12일 엑스포과학공원 활성화 네티즌 번개모임 자리에 직접 나와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구성원들이 자신과 반대 의견이 많을 것으로 충분히 예상되는, 호랑이 굴이라 할 수 있는 모임에 직접 찾아 온 이 회장은 적극적으로 논리를 전개해 찬반을 떠나 좋은 평가를 얻기도 했다.

이 회장의 이날 주장은 자신이 국회의원 시절 어렵게 가져왔는데 왜 그냥 넘겨주느냐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이 회장은 한발 더 나아가 운영하기 어려우면 매각을 해 대전시의 빚이라도 갚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대전시장이 추진하는 것에 대해 못마땅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주민투표까지 꺼내기도 했다. 현재 대전시가 추진하는 활성화 방향에서 봤을 때는 강렬한 반발이다.

이인구 회장 "무상으로 넘기면 안돼"

지역 언론 가운데는 대전일보가 이양반대 논리를 펴고 있다. 최근 시리즈를 통해서 '넘겨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리고 해법으로 여러 가지 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외국의 사례에서 봤듯이 한빛탑과 엑스포기념관 정도를 제외하고 다른 관은 모두 철거한다는 주장을 반영했고, 이에 따른 인력 감축은 대전시 산하 기관에서 흡수, 적자를 줄일 수 있다고 제시했다.

대전일보는 전시관을 철거한 후에는 무료 개방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공원으로 꾸밀 것을 제시했다. 갑천 주변에는 음식점 기념품점 등을 둬서 세느강변처럼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를 유치해야 한다고 했다. 지역 일부 경제인의 목소리를 담아 "과학공원의 부지를 가치(토지 가격)에 맞게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담았다.

대전일보는 과학문화재단에 공원 부지 일부를 넘겨주는데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지면에 반영했다. 재단의 활성화 계획이 공개되지 않았고 과기부 내에서도 반대 여론이 강한데 실현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도 알 수 없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반면 는 엑스포과학공원의 활성화를 위해 호기를 놓치지 않아야 된다는 판단에 따라 과기부산하로 일부 소유권을 이양하는등 적극적인 자세를 대전시가 취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따라서 이번의 논란은 의 주장에 대해 계룡건설 이인구명예회장이 대전일보 아침논단을 통해 반대의견을 개진한데 이어 대전일보가 무상양여 안된다는 시리즈물을 게재하면서 불을 지피게 된 것이다.

네티즌, "국가재산이든 지방재산이든 중요치 않다"

네티즌들의 의견은 엇갈리면서도 대체로 활성화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한 네티즌은 "가장 중요한 문제는 현재 과학공원의 하드웨어 내지 소프트웨어를 가지고는 활성화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현실에서 출발해야 문제 해결의 열쇠를 찾을 수 있다"면서 "어려운 문제일 수록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필요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고 강조했다.

다른 네티즌은 "엑스포과학공원 자체 하드웨어는 이미 대전에 존재하고있다. 이것이 국가 재산이든 지방재산이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면서 "상업적인 투자 없이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고 선 투자를 강조했다. 그는 이어 엑스포과학공원에 대한 운영주체가 공무원 또는 공조직이라면 운영의 묘를 살리기엔 너무도 부족하기 때문에 차라리 전시관들을 민간기업들에게 과감히 이전시키자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최근 논의되고 있는 엑스포과학공원의 활성화에서 "무상양여 된다, 안 된다는 소유권 운운으로 본질을 어지럽히지 말아야 한다"고 전제하면서 "과기부나 과학문화재단이 어떤 구상을 갖고 있는지 입장부터 듣는 것이 순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이 같은 순서 뒤에 (대전시가) 7만평을 주든 16만평을 주든지 공론화가 되어야지 않겠는가고 해법을 제시했다.

치열한 토론...대전 경제 활성화에 포커스 둬야

이 같은 다양한 의견은 모두 엑스포과학공원에 대해, 그리고 대전시에 대한 관심의 표출이라고 볼 때 바람직한 현상이라는 생각이다. 또한 지금부터 엑스포 토론은 더욱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최근 대전시의 과학재단 위탁 운영 방안도, 또 이인구 회장의 넘기기 말자는 주장도, 네티즌들의 다양한 의견도 결국 대전에 대한 애정으로 해석하고 싶다.

최근 대전발전연구원이 전국민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 '대전' 하면 엑스포과학공원이 떠오른다는 답변을 했다. 그 만큼 대전에서 엑스포과학공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치열한 토론으로 대전의 미래 방향을 제대로 가닥 잡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

대전의 역동성은 엑스포과학공원을 어떻게 살리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학공원이 살아야 주변의 컨벤션센터는 물론이고 유성관광특구가 꿈틀거릴 수 있으며, 신행정수도 이전시 대전의 부가가치를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과도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엑스포과학공원과 관련한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치열한 토론이 벌어져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