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언론 여론 조작은 이제 그만

“충청권 대책이 아닙니다”

열린우리당 이부영 의장과 대전지역 편집, 보도국장과의 만남이 끝날 무렵 다급한 쪽지가 전달되었다. 연합뉴스에 올라 온 다음 달 발표될 ‘충청권 대책’이란 제목 때문이었다. ‘충청권’, 그 충청권이라는 용어가 문제였다.

9일 이부영 의장의 대전 방문 일정은 좀 독특했다. 대개 당 최고 책임자가 지역을 순방 시 언론과의 관계는 형식이 있다. 해당지역 시, 도지부가 마련한 행사에 참석한 다음 기자회견, 그리고 저녁에 언론사 대표와의 만찬, 이런 순이다. 그런데 이의장은 정치부장과의 기자회견을 넣었다. 또, 만찬에 편집, 보도국장과의 자리를 마련했다.
◈정부에서 내달 10일 발표 예정인 지역균형발전법이 중앙언론에서 '충청권 대책'으로 국한되면서 일부 언론이 충청지역 고립을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충청 민심을 언론사 간부들로부터 확인해보겠다는 것이 이유로 보인다. 그 이면에는 정확한 보도에 대한 간접적인 요청과 충청권의 고립을 조심해달라는 당부도 보였다. 사실 행정수도 건설을 추진했던 측이나 지역민이나 모두 경계한 건 ‘충청권의 고립’이었다. 이의장이 국장단과 대화에서 “행정수도가 충청권의 발전만을 위한 것이냐”고 되물은 대목이나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제시된 정책”이라고 강조한 것들이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

일전 충남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나온 얘기는 ‘왜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느냐’에 대한 답변이 나왔다. 바로 일부 언론의 문제였다. 조중동으로 불리는 보수신문에서 ‘지방균형발전’이라는 명제를 버리고 시종 ‘충청권’의 지역성을 부각시키는 보도를 일관해왔다. 지역에서는 참여정부를 미워하면 되지 왜 피해를 이 지역으로 가져오게 만드느냐고 볼멘소리다. 사실 조중동이 신행정 수도 건설에 반대를 하지 못했을 때 여론조사는 찬성이 많았다.

줄기차게 반대하는 보수 신문들 논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