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정부 혁신평가에서 전국 최고점수 받아

전국 시,도교육청 중 혁신수준이 가장 높은 곳은 오광록 교육감이 이끄는 대전시교육청으로 나타나 혁신 교육행정 표방이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정부혁신본부 혁신평가팀은 지난 7월 “혁신리더쉽, 비전과 전략, 구성원들의 혁신 역량, 관리제도화, 혁신과제 실행도”등 혁신수준 진단평가에서 대전시교육청이 4단계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민원만족도 역시 지난해보다 1.6%가 증가된 90.4%로 혁신수준 향상과 함께 민원객 만족도가 동반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교육청에서 열린 혁신추진 상황 보고회 모습

이는 지난 1월 ‘꿈과 희망을 주는 대전교육 실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취임한 오광록 교육감이 대전교육의 변화와 혁신가속화에 앞장서온 결과로 풀이된다. 또 직원들이 혁신수준도약을 위해 단계별 맞춤형의 다양한 혁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점 혁신과제를 발굴해서 체계적인 혁신관리를 해 왔기 때문인 것으로도 평가되고 있다.

이같이 시교육청은 변화된 조직구성원의 적극적인 혁신참여를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조직기능의 활성화와 질 높은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희망찬 학교, 함께하는 지역사회, 미래를 꽃피우는 대전교육’이라는 혁신 비전달성을 통하여 ‘꿈과 희망을 주는 대전교육을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모두가 함께하는 교육정책 추진’, ‘교육가족이 감동하는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 제공’,‘즐겁게 참여하고 보람 찾는 조직문화 조성’, ‘효율성을 높이는 일하는 방식개선’ 등 4대 혁신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혁신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대전교육행정 혁신아카데미에서 혁신역량강화를 위해 오광록교육감이 특강을 하고 있다.

시 교육청 전국 혁신수준 최고평가

시 교육청은 그동안 혁신활동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혁신저항요인 극복을 위해서 혁신전문가 초청 특강과 토론회 그리고 교육감과의 대화, 대전교육혁신아카데미 매월 개최, 산하 전 직원에 대한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계획연수를 실시했다.

또 직원들의 위기감 인식에 따른 혁신 필요성 인식 제고에 주력한 결과, 혁신전담부서 주도의 혁신활동보다 조직구성원 스스로가 필요성을 느끼고 참여하는 단계로 혁신수준이 성과를 얻고 있다. 특히 교육감의 지속적인 혁신전파와 지역교육청을 방문하여 혁신특강을 하는 등 수준 향상에 앞장 서온 것은 대전교육 전반에 걸친 변화는 물론 수준향상과  조직강화에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오광록 교육감이 단위학교 혁신역량강화를 위한 교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그리고 일하는 방식개선과 조직기능 활성화를 통한 조직의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정책품질 및 행정서비스의 개선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혁신과제 발굴은 과제 공모를 실시하고, 혁신토론회 및 직원연수 분임토의, 홈페이지에 혁신아이디방 운영으로 670여 과제를 발굴했다.
이중 현재 400여개 과제가 시행되어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형태의 혁신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혁신아이디어방'은 호평을 받으며 하루에 5~6건의 혁신 아이디어가 제안되어 혁신수준도약에 앞장서고 있다.

이어 270개의 단위학교별로 중점혁신과제를 발굴, 시행하여 단위학교의 변화와 혁신을 통한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고객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특히 조직구성원간의 정보와 지식공유를 통한 혁신실천과제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공모한 혁신학습동아리에 교육전문직을 비롯하여 교사와일반행정직 등 67팀에 650명이 자율적으로 참가했다. 이들 역시 일류 대전교육 실현을 위한 활발한 혁신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전국에서 가장 높은 대전교육의 혁신수준을 말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난7월 제1회 혁신경진대회를 개최하여 150여명의 교직원이 응모한 186편의 혁신사례를 묶어 산하 전 기관에 확산시켜 일선기관에서 우수혁신사례들을 벤치마킹해서 실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9월29일에는 초, 중, 고 교감 및 행정실장 등 500명을 대상으로 우수혁신사례 발표회를 갖고 산하 모든 기관에서 혁신문화조기정착에 역량을 집중했다.
2005년도 교육혁신역량강화를 위한 직원연수에서 오교육감이 지속적인 혁신전파를 하고 있다.

조직개편을 통한 조직의 유연성과 능력중심 인사혁신

이처럼 혁신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혁신성과가 나타나는데 주요사례를 살펴보면, 지난 99년1월 조직개편 이후 운영상 나타난 기구의 기능수행에 비효율적인 요소를 제거했다. 교육정책 기능강화를 위해 ‘교육정책담당관실’을 교육정책관련 기획중심부서로 기능을 강화하고, ‘행정지원과’를 행정관리 중심기능으로 재편하고, ‘재정지원과’를 교육재정의 집행과 지원중심기능으로 일원화하는 것를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지난7월1일자로 단행하여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기능수행의 기반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업무능력과 시류에 적합한 리더쉽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발굴,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 대전교육력을 극대화하기위한 ‘지역교육장과 직속기관장 공모제’를 도입하여 공정한 인사행정을 통한 조직의 혁신역량을 강화하였다.
     혁신 실천사례집

단위학교의 지원행정 구축 사례로는 단위학교의 책무성 확보와 교원업무경감을 통한 교실수업 혁신지원을 위해 ‘학교 평가 항목 축소 및 토픽평가와 현장평가의 일원화’ , ‘비평가학교의 자체평가보고서 작성생략’ 등 학교평가방법을 개선하여 일선 학교의 평가업무부담을 크게 감소시켰다.

그리고 연구시범학교의 보고방식을 수업공개 보고형식으로 개선하고 연구보고서와 각종 보고자료를 책자화 하여 인쇄하던 것을 전자화를 추진하여 학교홈페이지 및 대전교수학습지원센터, 중앙에듀넷 탑재로 대신함으로 7백여만원의 예산절감 성과를 거두었다.
혁신대상자에게 표창을 하고 격려하는 오광록 교육감

또 단위학교의 자율성확보를 통한 교육력 제고를 위해 물품관리조례 등 정비대상 법령 및 지침 141건을 발굴하여 이중 76건을 개정하거나 정비를 추진 중에 있다. 이밖에 학업성적평가방법개선지원단 운영과 교실수업개선 T/F팀 운영하여 감사인력을 활용한 전문 상담제 등 단위학교 지원행정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원서비스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사례를 보면 중학교 전, 편입학시 민원인이 해당교육청을 방문해서 신청하던 것을 팩스로도 가능하게 하고, 첨부하던 재학증명서도 생략시키는 등 처리절차를 간소화했다.

또 학원을 설립, 등록하는 경우에도 교육청에 학원설립 등록 후 관할세무서를 방문하여 사업자 등록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대전지방국세청과 업무 협약체결’을 통하여 학원설립 등록시 행정기관에 6회이상 방문해야만 하던 것을 3회 방문으로 처리되도록 하였다.

전국 최초 민원서비스개선

특히 이번 중학교 전,편입학 및 학원설립 등록민원제도개선은 전국 최초로 시행한 것으로 민원인의 사회적비용절감이 대전지역만 해도 연간 수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여 이를 전국으로 확대 시행할 경우 그 효과는 엄청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밖에 재단(법인)사무 민원처리기간 축소와 One-Stop 민원서비스 전담요원 배치 등 고객중심의 민원서비스 시스템 구축과 각종 민원업무처리 제도개선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시교육청에서 교육감이 대전교육혁신전략협의회를 주관하고 있다. 
사교육비경감 정책사례를 보면 저소득층자녀와 맞벌이가정자녀의 보육과 과외수요억제를 통한 사교육비경감을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 후 교실을 지난해 41개교에서 올해 81개교로 확대하였다.

그리고 ‘Edutainment로서의 사이버가정학습 구축운영’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과 창의적인 인재육성으로 지역, 학교, 계층간 교육격차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 지난 9월에는 교육, 보육 통합형 병설유치원을 설치해서 사교육비경감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와같이 대전시교육청은 전 조직원의 혁신된 업무방식을 조기정착 시키기 위해 혁신교육과 학습조직화 등 다양한 혁신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 조직구성원 스스로 혁신에 참여해서 혁신과제 발굴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혁신평가제도를 도입하여 부서끼리 선의의 혁신경쟁을 유도하여 교육가족은 물론 대전시민 모두가 체감하고 만족하는 혁신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혁신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