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선화 콩나물밥집(대전 중구 선화동 대전세무서 앞)

콩나물하면 무엇이 연상될까. 콩나물로 만드는 음식은 엄청나게 많다. 어떤 음식을 해도 콩나물은 결코 빠지지 않는다. 그만큼 콩나물이 사람 몸에 좋은 보약 같은 음식이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콩나물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 불리는 콩을 물에 불려 싹을 틔워낸 채소다.

콩나물에는 콩에 별로 없는 비타민 C와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과 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콩팥의 기능을 도와 소변이 잘 나오게 하므로 신경통과 류머티즘에도 효과적이다. 그런 콩나물과 밥이 하나가 되어 구미를 당기게 하는 곳이 있다.
            웰빙시대에 영양만점 건강음식 콩나물밥

대전시 중구 선화동 대전세무서 맞은편 뒤골목에 자리 잡고 있는 선화콩나물밥집(대표 김연화55). 10평 정도밖에 안되는 작은 집이다. 보기에도 허름하다. 구 법원앞을 안다면 금방 찾을 수 있는 곳이지만 이곳 지리를 잘 모르면 찾는 것도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콩나물밥 하나로 30년을 이어온 전통 있는 집이다.
  고소하고 담백한 육회

콩나물은 값싸고 흔한 재료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누구나 즐겨먹는 가장 서민적인 음식재료다. 소화도 잘되고 입맛 없을 때는 별다른 반찬 없이 콩나물과 양념장만으로도 맛있게 즐거운 식사를 할 수 있다.
 
이집 콩나물밥은 한마디로 구수하고 담백한 맛이다. 콩나물밥은 무엇보다도 아삭아삭 씹히는 향긋한 콩나물 맛이 그만이다. 게다가 씹을 때마다 양념장에 잘게 다져넣은 매운 고추가 혀끝을 톡톡 쏘는 맛도 끝내준다.

콩나물밥은 3박자가 맞아야 제 맛이 나온다. 첫째는 콩나물. 이집은 국산 콩을 사용한 맞춤형 콩나물을 그날그날 취급한다. 콩나물 그 자체만으로도 윤기가 난다. 콩나물이 물러지지 않고 아삭아삭 맛을 내는게 일품이다.콩나물에서 특유의 냄새가 가시고 달착지근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입맛을 당긴다.
 
존득한 맛을 내는 해물파전
두번째는 콩나물밥에서  중요한 것은 밥이다. 요즘 수입쌀도 많이 있지만 이집은 흑석리에서 직접 농사 진 아끼바리 품종의 쌀만 취급해서 밥을 만든다. 그래서 밥은 언제나 윤기가 나서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럽다.

마지막으로 콩나물밥의 맛은 양념장에 그 비밀이 있다. 전통간장에 풋고추를 다져넣고 깨소금과 참기를 등 5가지를 넣어 만든 양념장은 이집만의 가질 수있는 고유한 맛을 낸다.그 위에 고명으로 다져서 볶은 쇠고기와 부추, 당근을 채 썰어서 함께 올려 논다. 이러면 콩나물에만 치우쳐있는 영양성분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어 건강콩나물밥이 탄생된다.
콩나물밥의 비밀 양념장과 미역국

밑반찬은 2가지. 매일매일 담그는 신선한 것저리김치와 새우, 조개를 넣어 만든 시원하고 개운한 미역국이 나오는데 이 맛 또한 별미다. 차려진 음식상은 조촐하지만 혀끝에서 맴도는 맛은 항상 풍성하다.

해물파전도 인기 있는 품목이다. 새우, 오징어 등 해물에다 부추와 고추, 양파와 대파 등 10여 가지 재료를 넣어 부쳐서 나온다. 존득한 맛과 구수한 맛이 입안에 침을 고이게 만든다.대개 콩나물밥이 나오기 전 기다리면서 시켜먹는 메뉴다. 이집은 파전을 만들기 위해 밀가루 반죽을 할 때 찹쌀가루를 섞는다. 그래서 더욱 존득한 맛을 낸다. 술안주로도 많이 찾는 품목이다.

어디가나 콩나물밥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육회다. 육회의 맛은 육질에 있다. 이집은 국내 한우만 고집하는데 고소하고 뒷맛이 담백하다. 배, 참기름, 깨소금 등 갖은 양념을 해서 그때그때마다 금방 무쳐 나온다. 콩나물밥에 곁들여 먹기도 하고 술안주로도 인기가 좋다.

이집의 별미 두부김치는 가격도 저렴하고 묵은 지의 맛 때문에 찾는 사람이 많다. 뜨거운 물에 데쳐서 만든 생두부와 쇠고기 볶은걸 그 위에 올려놓는다. 그리고 묵은 김치를 볶아 만든 묵은 지와 같이 곁들여 먹으면 환상의 맛을 낸다.

이처럼 30년을 하루같이 콩나물밥에 매달려왔기 때문에 지금도 30년 전에 중, 고등학생이었던 손님이 지금은 부인과 자식하고 같이 찾아올 때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식당이라는 게 큰 돈을 버는 장사가 아니고 같이 더불어 사는 직업입니다. ”
별미 두부김치.묵은지의 맛이 환상이다
맛 때문에 사람은 많이 찾아주나 규모도 작아 큰 욕심이 없다는 김 대표.지금은 대전세무서가 들어왔지만 예전에 법원과 검찰청이 있을 때는 줄을 서서 먹을 정도였다. 지금은 그때만큼은 안돼도 찾아주는 단골이 많아 식사 때가 되면 줄 서는 것은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곳은 식사 시간 때만 30분만 비겨가도 편히 먹을 수 있는 곳이다.
 
“앞으로 건강이 허락하는 한 10년이 될지 20년이 될지 모르지만 꾸준히 할 겁니다. 그동안 도와주신 단골손님 때문이라도 더 열심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긴 30년을 지켜준 손님들을 생각하면 끝까지 영양만점 건강식을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어떤 음식이든 한가지 맛으로 30년을 지켜오기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김 대표의 지난 사연을 들어보았다.
3년만 한다고 시작한 음식업이 30년을 이어온 김연화 대표
대표 김연화씨는 경북상주가 고향이다.스무살 때 대전과 인연을 맺어 평범하게 직장생활을 하다 스물넷에 지금의 남편을 만났다. 당시 남편이 공직에 있어서 집안 형편이 좋은 줄 알았는데 막상 결혼을 해보니 좋은 형편이 아니었다고 한다. 그래서 3년만 식당을 해서 남보다 잘살아봐야겠다고 뛰어든 것이 벌써 30년이 되었다고 한다.

“장소가 비좁아 기다리는 손님들에게 미안하지요.그래서 자녀 중에 하고 싶다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지금보다 더 큰 데로 가서 물려주고 싶습니다.” 대를 이어가고 싶지만 식당일이 워낙 힘들어서 선뜻 물려준다는 게 싶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명성을 지키려면 혹독한 트레이닝을 거쳐서 이루어질 것 같다.
 
“내가 하는 일이 있다는 게 너무 좋이요. 그리고 나를 찾아오는 사람이 있으니 기다리는 마음으로 사니까 즐겁습니다. 손님을 기다리려면 몸도 깨끗이 씻고 옷 매음 새도 단정하게 해야 하니까 건강해지지요.” 오랜시간을 손님들과 함께 보내온 세월이니 손님을 맞이하는 게 몸에 배인 것 같다.

그동안 김 대표는 콩나물밥에 관해서는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해왔기 때문에 어디에 갔다 놔도 자부한다고 한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해야한다고 한다. 본인이 건강해야 남을 위해 음식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깔끔하고 위생적이고 정갈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원론적인 말 같은데 맛 만 따지다보면 손님들이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런 원칙을 소중하게 여긴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손님들이 찾을 것이다.
보기에도 허름하지만 콩나물밥은 깔끔하다.

요즘은 콩나물밥이 웰빙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예전에는 못 먹고 힘들었던 시절에 먹었던 콩나물밥을 연상하니까 40대 이상의 손님이 많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변하는 만큼 젊은 손님들이 더 많이 선호하고 있다고 한다.
 
“모자라면 뭐든 퍼주고 싶고 배추가 금치가 되는 한이 있어도 간이 짜지 않게 같은 맛을 유지해서 낼 겁니다."

가격이 오른다고 짜게 하는 일 없이 한결같이 손님을 대한다는 표현을 하는 거 같다. 이런 마음으로 앞으로 30년을 더한다고 해도 손님들은 결코 이집을 잊지않을 것이다.콩나물은 나른하게 가을을 타는 사람에게 생기를 북돋워주는 것은 물론 잃어버린 입맛까지 되살려준다. 보약이 따로 없다. 틈틈이 콩나물로 만든 음식을 먹는 것, 그 자체가 보약을 먹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가을 바람이 상큼한데 오늘은 콩나물밥을 먹어 보는건 어떨까.

연락처:042-252-5305
휴일: 일요일,국경일은 쉰다.
영업시간: 평일 오전9시~오후9시,
차림표: 콩나물밥 3,500원, 해물파전 6,000원, 육회 소(300g)15,000원, 
대(500g)20,000원  두부김치 4,000원
배달: 가까운 거리는 배달 가능하나 먼 거리는 배달이 안 된다.
 주차: 별도 주차장은 없다. 인근에 골목도 있어 적당히 주차하면 되고
       유료주차장이 있다.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