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갑산(대전시 유성구 반석동 미즈여성산부인과 뒤)

있는 그대로 정직하게 장사하는 집

전통적으로 건강 보양식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당연지사 보신탕일 것이다. 사람에 따라서 꺼리는 경우도 있으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보양식이 바로 보신탕이다. 대전은 다른 곳과 달리 역사와 전통의 보신탕전문집이 많다. 이중에서 18년 동안 보양식마니아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은 집이 있다.

   
수육
   
김이 나는 수육

대전시 유성구 반석동 반석마을아파트 8단지 건너편 미즈여성 산부인과 뒤에 있는 ‘칠갑산’(대표 김용선60).이집은 남이 잡은 고기는 취급하지 않고, 오로지 직접 잡은 고기만 사용해 만든 보신탕전문점이다. 양념, 야채도 역시 인근 텃밭에서 농사지은 것을 사용해 토속적인 냄새가 물씬 풍기는 시골장터 맛을 내는 곳이다. 보기에는 외관이 허름하지만 그 안에서 내뿜는 보양식의 내공은 그 깊이를 가늠하기 어렵다.

이집 메뉴는 탕과 수육, 전골 등이 있지만 그 중 수육은 인기가 많다. 남의 집에서 잡은 고기는 취급을 하지 않고 직접 잡은 고기만 사용하는 고집이 있는 집이다. 탕은 자체 개 뼈만 가지고 가마솥에서 72시간 이상 삶은 육수를 사용하는데 색깔이 뽀얗고 진해 말 그대로 진국이다. 고기 양도 많고 푸짐하다. 지금까지 모자라서 더 달라고 하는 손님을 보지 못했다고 하니 후한인심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끓고 있는 전골
   
들깨 부려 나온 전골

식당 뒤 곁에는 고기를 삶는 솥과 육수를 내는 가마솥이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다.고기의 순수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수육은 이집에서 제일 인기가 많다. 개고기 부위에서 배받이 살과 갈비살, 목살부위라 냄새가 전혀 없다. 그냥 연한 소고기 먹는 느낌이 들 정도로 부드럽고 입에 달라붙는다. 소주한잔 쭉 들이 키고 수육 한 점을 부추에 싸서 특제소스에 찍어 입안에 넣으면 힘이 불끈 솟는다.

전골 역시 가마솥의 진한 국물이 육수로 들어가 부추와 함께 먹는 맛은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게 특징이다. 이런 이유로 여름만 되면 전국에서 택배주문이 많다. 식당 인근 텃밭에는 갯잎,대파.부추,고추.상추 등 직접 농사를 짓는다. 그래서 그것을 먹는 손님들의 만족도가 최고라고 한다.

   
식당 뒤곁에 끓고 있는 가마솥. 장작불을 때는 가마솥에 순수 개뼈로만 육수를 낸다. 진국 그 자체다.
   
가마솥
   
인근 텃밭에는 대파. 열무.부추.고추 등 직접 농사를 지어 사용한다

김용선 사장은 청양 청남이 고향으로 23년전 대전에 나와 여러사업을 해보다 부인 천창남씨(60)가 음식솜씨가 좋아 음식업에 뛰어 들었다. 지난 94년 월평동 선사유적지 옆에서 ‘토종 칠갑산’으로 간판을 걸고 문을 열었는데 대박이 났다.

그곳에서 7년 동안 영업을 하다 2001년 반석동으로 이전했기 때문에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 당시 반석동이 개발되기 전이라 허허벌판 시절이었지만 몰려드는 손님으로 북새통을 이뤘다고 한다.

   
좌측부터 김용선 사장과 음식솜씨가 좋은 부인 천창남씨.18년 동안 거짓말 안하고 정직하게 장사해 왔다고 자부하는 부부는 앞으로 후하게 인심을 쓰며 장사를 하겠다고.
   
   
한상

개고기, 남이 잡은 것은 사용 안해

“오로지 보신탕 하나지만 18년 동안 오로지 거짓말 없이 정직하게 장사를 했습니다. 손님들이 1만원가지고 와서 1만5천원어치를 먹으면 손님이 주인을 찾아서 고맙다고 인사를 하고 갔습니다. 그것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당시를 회상하며 “소개받고 찾은 손님이 내가 손님을 모시고 오면 똑같이 해주냐? 우리끼리 와도 지금처럼 해주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은데 누가와도 차별이 없다.”는 걸 김 사장이 강조한다.

개고기는 몸의 양기를 도우며 신경쇠약, 허약체질, 근육통, 빈혈, 성인병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또 아미노산 성분과 비타민A, B,지방질이 풍부하고 특수 아미노산 성분이 많아 체력보강에 도움이 된다. 오죽 건강에 좋았으면 다산 정약용선생이 흑산도에 유배생활을 하고 있는 형님 정약전에게 '요즘 사람들이 개고기를 먹는 것에 대해 시비가 있지만 형님께서 몸이 많이 약하시니 개라도 잡아드십시오.' 라는 편지까지 썼겠는가.

   
대전시 유성구 반석동 반석마을 아파트 8단지 건너편 미즈여성산부인과 뒤에 있는 '칠갑산'전경
   
주차장

“절대 과장해서 선전하는 게 싫습니다. 있는 그대로 보여 드립니다.처음 장사할 때는 힘이 들었지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오늘까지 왔기 때문에 욕심이 없습니다. 앞으로 교회에 충실하고 인심 좋게 후하게 장사하다 갈 겁니다.”라는 김 사장의 말이 귓가에 긴 여운으로 남는다.

연락처:042-823-5627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10시
휴일: 일요일
좌석:80석(연회석 완비)
포장,택배 주문: 가능
주차: 15대 전용주차장. 주변에 적당히 주차 할 곳 많다
주소: 대전시 유성구 반석동 89-12 미즈여성산부인과 뒤
차림표: 보신탕10,000원. 전골 30,000원.50,000원. 수육60,000원.35,000원. 삼계탕9,0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