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정육점 용문직영점(대전시 서구 용문동 서부농협 옆)

참치대중화 선도, 전국최초 참치테이크아웃전문점

참치대중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참치테이크아웃 전문점을 오픈했던 ‘참치정육점’(대표 이상천)이 대전 용문동에 직영점을 오픈했다. 이로써 참치정육점은 대전에서 목동본점을 비롯 용문직영점, 가오점, 갈마점. 관저점 등 5개 점포로 늘어났다. 

   
 지물참치  참치회
   
참치초밥

대전시 서구 용문동 서부농협 옆에 위치한 참치정육점 용문직영점은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참치회를 가정에서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참치 테이크아웃 전문점이다. 참치정육점하면 보통 일반정육점을 연상될 수 있으나 일반고기가 아닌 참치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이다.

용문직영점은 목동 본점과 달리 메뉴가 조금 늘었다. 주력메뉴인 참치회를 비롯해 참치초밥, 참치회덮밥, 참치라면 등이다. 참치회 100g의 가격은 6,500원이다. 그러나 테이크아웃은 20% 할인을 해 5,200원이다. 보통 가정에서 600g(31,200원)이면 2-3인 가족이 실컷 먹을 수 있다. 일식집에서 먹는 참치회1인 7만원, 10만원에 비하면 엄청난 차이다.  

   
포장 참치회
   
참치회

참치는 현존하는 어종 중 가장 고가의 생선이며 최고로 고급스런 생선회이다. 종류도 다양하다. 참다랑어, 눈다랑어, 황다랑어, 날개다랑어, 가다랑어 등이 있고, 일부 참치집에서 참치라고 속여 파는 새치류도 있다. 횟감으로 사용하는 참다랑어는 ‘참치 중의 참치’로 불릴 정도로 귀하신 몸으로 비싸서 먹기가 어렵다.  

참치 맛의 가장 중요한 것은 해동과 숙성이다. 참치는 참치를 영하 50도에서 급속 냉동한 것으로 해동과 숙성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해동을 덜해 이가 시릴 정도로 차갑거나 해동을 지나치게 해 살이 흐물거리면 맛이 없다. 하지만 이집 참치는 생 참치를 판다고 해도 감쪽같이 속아 넘어갈 정도로 육질이나 식감에서 좋다. ‘촉촉하다’는 느낌이 들 뿐 ‘차다’는 느낌은 거의 없다. 씹을 때도 쫄깃쫄깃 야들야들하다.  

   
참치뼈로 육수를 내 만든 참치라면.별미로 점심에 인기가 많다.
   
참치비빔밥

참치정육점.고급어종 눈다랑어 지물참치 독점 사용

참치회 가격이 저렴하다보니 싸구려 참치를 사용하지 않나 하는 의구심을 갖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지중해산으로 참다랑어 다음으로 고급어종인 눈다랑어의 지물참치를 사용한다. 기름이 많아 고소한 지물참치는 대전에서는 참치정육점에서만 독점해서 쓰기 때문에 참치의 품질에 대해서는 자부심을 갖는다. 실제로 이곳 참치회는 썰어놓고 1시간이 지나도 쳐지지 않고 오히려 고들꼬들 해지기 때문에 포장판매를 해도 형태를 유지하고 맛과 선도가 변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건 이상천 대표가 참치도매유통회사인 (주)투나산업을 직접 운영해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인건비를 줄였기 때문에 가능하다. 참치회는 특정부위에 상관없이 등살 뱃살 아카미 살이 순서대로 썰어 나간다. 그래서 야유회, 단체모임 등에 포장으로 인기가 많다. 5만원이면 4인 가족이 실컷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금산,영동,청주,천안 등 지방에서도 소문을 듣고 찾아올 정도다. 그러나 가맹점 조건은 까다롭다.

   
이상천 대표.참치도매유통회사인 (주)투나산업을 운영 지물참치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참치의 대중화를 위해 참치정육점을 창업했다
   
참치회 경력 10년의 김수중 조리실장(50). 이웃집 아저씨처럼 푸근한 인상으로 해동과 숙성의 손맛이 일품이다

“가맹점을 달라고 찾아오는 분들이 많이 찾아옵니다. 참치를 어설프게 아는 사람은 장난을 칩니다. 참치회는 믿고 먹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뢰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성실하고 우직한 사람을 찾다보니 까다롭습니다. 2-3달 정도 트레이닝을 시키지만 믿음이 없으면 내주질 않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그만두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교육을 세게 하고 있습니다.”

이상천 대표는 부여 임천이 고향이다. 제2금융권에 근무하다 (주)투나산업을 창업, 참치유통업을 시작했지만 참치에 거품이 많다는 걸 깨닫고 참치회 대중화에 나선다.

   
입구에 붙어있는 대전에 있는 참치정육점 가맹점
   
내부전경

포장위주 영업 20%DC.김.참기름.초장 없어

“직장인들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끔은 참치회 맛을 보지만 아이들과 주부들은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로 먹을 기회가 없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거품을 뺀 가격으로 올바르게 보급해 대전만큼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먹을 수 있게 만들기 위해 2011년 최초로 테이크아웃 전문점을 문 열었습니다.”

용문직영점은 포장판매 위주이기 때문에 홀은 그다지 크지 않지만 룸도 있어 이곳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예약이 필수다. 이곳은 참치 맛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김과 참기름.초장이 없다. 고추냉이간장에 찍어 먹는 것이 참치회 고유의 맛을 최대로 느낄 수 있는 시식 방법이기 때문이다.

참치는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뇌세포구성 성분인 DHA와 각종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학생들은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미용 및 건강식품이다.

   
참치정육점 임구
   
참치정육점 용문직영점 전경

“아직도 참치에 대해 소비자들은 많이 모릅니다. 최근 유사업체들이 참치정육점을 팔고 다니는 데 손님들께서는 혼동하지 말고 참치정육점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치는 제대로 된 곳에서 즐겨야 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고급 일식집을 찾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격이 부담되기 때문에 자주 찾지는 못한다. 이제는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참치회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참치정육점을 찾아보자. 실망시키지는 않을 것 같다.  

가맹점 문의042-637-1471. 이상천 대표 010-7119-3609

연락처, 예약:042-523-1249
영업시간: 10시-24시
휴일: 연중무휴
주소: 대전시 서구 용문동275-3 서부농협 옆
좌석:30석
차림표: 눈다랑어 지물참치(등살,뱃살,아카미살)100g6,500원. 포장(20%할인)5,200원<점심특선>참치초밥10,000원. 참치회덮밥6,000원. 참치라면5,000원

<참치정육점 직영, 가맹점>
목동 본점 대전시 중구 목동 83 222-1249
용문직영점 용문동275-3 523-1249
관저점 대전 서구 관저동1844 544-1249
갈마점 대전 서구 갈마동 1442 535-1249
가오점 대전 동구 가오동 644 273-1249

찾아오시는 길

   
약도
   
가격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