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면옥(대전시 중구 유천동 진도모피 옆 문창횟집 1층)

저렴한 가격, 푸짐한 양으로 전국에서 손님 몰려와
 
대전시 중구 유천동에 있는 개성면옥(대표 김용기55)은 충분한 재료를 사용해 자연의 맛을 살려 조리하는 곳으로 석갈비와 냉면, 막국수전문점이다. 한국외식업중앙회 대전시지회장을 맡고 있는 김용기 대표가 2층의 문창횟집과 같이 운영하는 곳이다.  
   
석갈비
   
석갈비
꾸미지 않은 소박한 멋이 매력인 집으로 방안의 깔끔한 테이블과 홀 분위기는 편안하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가격이 저렴하고 푸짐한 양에 단골이 꽤나 많은 집이다.2층에는 문창횟집이 옆에는 진도모피가 있어 금방 찾을 수 있는 곳이다.

석갈비는 부드러운 질감과 달콤하고 고소한 맛에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한다. 국내산 목살을 사용하고 진간장에 사과.배.양파.파인애플 등 12가지 과일과 야채로 만든 양념소스는 3일 정도 숙성시켜 깊은 맛이 색다르다. 양념에 과일이 많이 들어가 별도 장을 찍어 먹지 않아도 맛있다.

석갈비의 강점은 주방에서 직접 바로 구워 나오기 때문에 굽고 뒤집고, 불판 갈고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적정 온도의 돌판 위에 양파, 버섯 마늘 등을 넣어 부드러운 육즙이 살아있다. 고기를 다 먹을 때 까지 따뜻한 온기를 유지해주는 돌판이 고기 맛을 더욱 좋게 한다.
   
냉면
   
형형색색 색깔이 고운 함흥식 냉면
석갈비.냉면과 갈비찜으로 단체 회식에 인기

석갈비는 양념이 고기에 잘 스며들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고기를 입에 넣고 살짝 씹는 순간 부드럽고, 달콤한 갈비 맛에 혀가 자못 놀란다. 특히 혀끝에 닿는 감촉은 부드러우면서도 씹히는 느낌은 쫄깃쫄깃한 맛이 일품이다. 특히 연기와 고기 냄새가 옷이나 몸에 배지 않고 석갈비 특유의 맛과 향속에 부드러움과 달콤함을 묻어난다.

막국수는 육향의 정도와 메밀함유량에 따른 면의 촉감이 얼마만큼 조화를 잘 이루는지가 중요하다. 강원도 봉평영농조합의 60% 메밀가루를 사용한다. 한우양지와 닭.사태.사골과 동치미를 섞은 육수가 일품. 양배추,적채.당근.토마토.치커리.지단.계란 등 각종야채가 푸짐하게 들어가는 게 다른 곳과 다르다. 채소를 좋아하는 손님들에게 인기를 끄는 메뉴다.  
   
 막국수
   
부추왕만두

개운한 육수 맛에 양까지 푸짐하다. 가격이 저렴하면서 옛날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은은한 맛이 자극적이지 않고 진하지 않다. 탱글탱글한 면의 식감 속에 은은하게 올라오는 육향이 느껴져 전체적으로 깔끔하다.

함흥식 냉면은 막국수와 조금 다르다. 살얼음이 동동 떠 있어 보기만 해도 시원한데다가 새콤하면서도 입에 착 감기는 맛은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육수는 막국수와 다르지 않으나 동치미 배합 비율이 5:5 정도로 높아 젊은 층의 입맛에 맞게 나온다. 새콤하고 상큼해 시원하다. 고명으로 한우고기.계란.오이가 얹어 나오는데 야채는 안 들어간다.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비빔냉면 또한 더위에 지친 입맛을 살려주는 인기 메뉴다.
   
궁중 소갈비찜
   
매운 소갈비찜
김용기 한국외식업중앙회 대전시지회장이 문창횟집과 같이 운영

궁중소갈비찜은 갈비에 가래떡,밤,대추,황기,감초,녹각,새송이버섯,목이버섯에 사과 배 등과 각종 야채로 양념장을 만드는데 한약재가 들어가 달콤한 맛이 한약재 향과 어우러져 달달해서 먹기가 좋다.

매운소갈비찜은 말 그대로 맵다. 갈비에 가래떡,조개.밤.새송이.목이버섯과 궁중갈비찜에 들어가는 한약재가 빠지고 매운 고춧가루를 사용해 얼큰한 맛을 낸다. 술안주에 인기가 많다
   
내부전경
   
김용기 대표. 한국외식업중앙회 대전시지회장을 맡고 있다.
이집의 별미 부추왕만두는 최고 인기. 부추와 돼지고기 두 가지만 들어가는 만두는 고기에서 나오는 육즙으로 부드럽고 담백하다. 만두 속의 잘게 간 고기와 부추의 식감의 조화가 훌륭하다. 냉면과 함께 먹었을 때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무난한 느낌이다. 만두는 이곳에서 특별 제조한 슴슴한 간장소스를 듬뿍 뿌려 먹어야 맛있다.

여기에는 지난해 7월 개업 초부터 음식솜씨가 뛰어난 김정관(41)조리실장의 손맛이 있다. 단국대 체대출신인 이색적인 조리사지만 한식 면요리 .갈비전문 15년 경력을 자랑한다.
   
김정관 조리실장.
   
간판
이제 조석으로 제법 선선한 기운이 돌지만 아직까지 낮에는 무덥다. 가족과의 외식이나 직장인의 회식 때 즐겨 먹는 음식이 석갈비다. 2층에 룸을 사용할 수 있고 50여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단체 룸까지 완비되어 회식, 접대, 중요한 미팅까지 손색이 없는 장소다. 이제는 개성면옥이다.

예약. 연락처:042-535-2582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10시
휴일: 연중무휴
좌석:100석(연회석 완비)
주소: 대전시 중구 유천동 308-17(계백로 1569)
주차: 식당 앞 20여대(주차요원 배치)
차림표:석갈비 300g 8,500원. 냉면, 막국수 5,000원.궁중소갈비찜,매운소갈비찜(중)16,000원.(대)24,000원. 왕만두4,5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