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전시 유성구 구암동 유성교회 앞)

해산물을 이용한 남도한정식으로 유명했던 서원한정식이 보리굴비정식으로 다시 태어났다.

대전시 유성구 구암동에 있는 ‘서원’(대표 오효55)은 해산물을 이용한 남도한정식에서 메뉴를 바꿔 굴비정식과 소갈비찜 전문집으로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 구암역에서 진잠 방향으로 150m 앞 대로변에 3층 목조건물로 가정집을 개조한 아늑하고 편안해 보이는 집이다.

   
보리굴비 정식
   
영광 보리굴비

바닷바람에 꾸덕꾸덕하게 말려 짭조름하게 간이 밴 굴비는 눈 깜짝할 새 밥 한 그릇 비워내는 밥도둑이다. 굴비정식은 영광 법성포에서 올라온 보리굴비 한 마리가 노릇노릇 빛깔부터 식욕을 자극한다. 밥을 녹차에 말아 그 위에 한 점 올려먹는 색이 진한 보리굴비 맛이 짭조름하면서도 고소한 맛과 녹차의 향긋함이 어우러져 특별한 맛을 낸다.

여기에 조개젓, 가리비젓. 밴댕이 젓갈. 두부조림. 시래기 탕 등 재철에 나오는 맛깔스런 전라도식 반찬 15가지가 곁들여 진다. 또 음식을 만들 때 화학조미료가 안 들어가고 자연 그대로의 재료를 사용해서 맛을 내 대체로 슴슴한 편이지만 정성에 맛까지 어우러져 남길 것이 하나도 없다.

굴비는 크지 않다. 굴비는 크기가 1㎝ 차이만 나도 값이 크게 차이가 난다. 그렇지만 노릇하게 구워진 굴비에 입맛이 돈다. 굴비살이 단단하고 차지면서 고소하다. 물기 많아 푸실푸실 깨지는 그런 고기 살이 아니다. 굴비를 먹다보면 조용히 살 발라먹는 재미에 식탁에서 얘기가 사라진다. 또 다른 반찬들에 손이 가지 않는다. 굴비살만으로도 밥이 금방 없어지기 때문이다.

   
굴비살. 노릇하게 구워진 굴비에 입맛이 돈다.
   
소갈비찜
   

굴비는 농어목 민어과에 속하는 참조기를 소금에 절여 말린 것이다. 조기를 말려서 먹는 굴비 중 최상급에 속하는 보리굴비는 4-5월에 해풍에 자연건조 시킨 후 통보리 뒤주 속에 보관하는데 보리의 겉겨가 굴비의 기름을 잡아주기에 담백한 맛이 나고 단백질과 칼륨이 풍부해 원기회복에 좋다.

영광굴비는 엄밀히 말해 '영광 법성포 굴비'라고 해야 맞다. 영광굴비의 대부분이 법성포지역에서 생산되기 때문이다. 법성포는 오래전부터 조기가 많이 잡혀 굴비 생산지로 유명한 곳이지만 지금은 조기가 잘 잡히지 않아 그 지역에서 가공한 굴비를 그냥 ‘영광법성포 굴비’라고 부른다.

   
   


영광굴비가 맛있는 건 염장방법이 독특하기 때문이다. 1년 넘게 간수를 뺀 천일염으로 조기를 켜켜이 잰 다음 시간차를 두어 재는 ‘섶장’이라는 방법이다. 이 지역사람들은 소금물에 조기를 담갔다 말리는 타 지역 굴비를 '물굴비'라 부르며 하급품으로 친다. 요즘은 가공과정이 간소해져 건조기에 넣고 한나절 말리면 굴비가 되는데 아무래도 급하게 말린 것은 볕에 꾸덕꾸덕하게 말린 것과 맛이 다르다.

소갈비찜 정식은 화학조미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과일과 채소 등으로 맛을 내기 때문에 웰빙 음식으로 인기가 많다. 갈비를 특제양념장에 잰 후, 대추,은행.잣. 당근 등을 넣고 졸여 나가는데 맵지 않고 달착지근한 맛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게 만든다.

오효 대표는 광주가 고향으로 2001년 남편 따라 대전에 와서 떡집을 운영했던 떡 전문가다. 2011년 전라도음식을 여러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서원한정식'을 오픈해서 남도음식을 좋아하는 고객들에게 유명해졌다. 하지만 식자재 값 상승으로 부득이 2013년 보리굴비정식과 소 갈비찜 정식으로 메뉴를 갈아탔다.

   
오효 대표
   
대전시 유성구 구암동 유성교회 앞에 있는 '서원' 전경

오 대표는 현재 서구 만년동에서 8년 동안 통장으로 주민봉사를 하고, 통장협의회 회장까지 맡고 있다. 새마을문고 만년동회장도 7년을 지내고 주민자치위원, 루비라이온스클럽 등에서 봉사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하지만 올해까지만 하고 음식에 온힘을 쏟는다고 한다. 최근에는 모 대학에 발전기금 1천2백만원을 약정하기도 했다.

이제 소중한 사람들과 식사자리는 격식과 품위도 지키면서 편안하게 입맛까지 만족시켜 주는 ‘서원’으로 가보자. 가족모임, 비즈니스모임 등 어떠한 회식 장소로도 맛과 품격 그리고 가격까지 손색이 없을 것 같다.

예약, 연락처:042-822-1272
영업시간: 오전11시30분~오후10시
휴일: 연중무휴
좌석: 100석(1.2층 연회석 방5개)
주소: 대전시 유성구 구암동601-20 유성교회 앞
주차: 식당 앞과 유성교회 주차장 이용
차림표: 보리굴비 정식20,000원. 갈비찜 정식15,000원. 벌교참꼬막 싯가. 활 전복구이. 산낙지. 육사시미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