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보고(대전시 서구 만년동 KBS앞 이계원한정식 2층)

60가지 전통발효와 효소로 만든 자연식단의 정직한 맛

먹을거리가 넘쳐나는 시대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제대로 된 음식을 찾는 일은 여간 힘들다. 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친환경, 유기농, 효소가 많이 부각됐지만 제철 재료를 가지고 건강 식단을 내놓는 음식점은 흔치 않다.

맛보고 전경
정갈하고 담백한 자연밥상 요리

대전시 서구 만년동에 있는 전통발효 자연밥상 뷔페 ‘맛보고’(寶庫 대표 이계원55)가 문을 열었다. 이곳은 가정요리 강사를 지낸 요리 박사로 20년 동안 천연재료 효소음식으로 자연식운동을 펼치고 있는 이계원 대표가 ‘한정식전문점 이계원’에 이어 지난 8월 두 번째로 오픈한 곳이다.

채식위주의 ‘맛보고’의 음식은 일반적인 음식처럼 겉보기에 화려하지 않고 맛도 자극적이지 않다. 어린 시절 어머니가 해주던 옛날 맛이다.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 30-40년 전에 가정에서 먹던 토속음식으로 건강한 웰빙 요리를 선보이고 있는 곳이다

가장 좋은 밥상은 어머니가 차려주는 밥상이다. 이런 밥상을 그리워하는 기성세대들이 많다. 어머니가 차려준 밥상은 사랑과 정성아 담긴 음식이고 자연식으로 덜 가공 되었고 신토불이 음식재료로 전통간장이나 된장으로 맛을 내는 반찬이 나오기 때문인 것 같다. 맛보고는 이런 어머니 밥상을 대신한다.

전통발효와 효소로 만든 음식

중앙에 차려진 60가지의 뷔페 웰빙 식단은 개인 취향에 따라 마음대로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일반적인 뷔페집을 생각하면 오산이다. 우리 땅에서 제철에 나온 식재료들로 콩고기.잡채.시래기.묵,두부,연근,약밥,황태구이,단호박찜.호박전,풀치(갈치새끼).상추나물.곤드레나물.톳두부무침.무나물.동치미.감자떡,현미가래떡 .자색고구마튀김 등 다양한 요리로 구성되어 있다. 밥은 보리밥과 잡곡밥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수제요구르트와 발효 연잎차는 후식으로 인기다,

이곳 메뉴 모든 음식에 화학조미료는 전혀 사용되지 않고 효소와 전통발효장류 등으로 맛을 낸다. 특히 저염식과 채식위주의 뷔페로 어린시절 먹던 음식의 연장선의 추억의 맛이다. 그리고 담백하고 깔끔해 많이 먹어도 속이 불편하지 않아 대전의 음식명소로 불릴만한 곳이다.

음식
음식
곤드레나물,상추나물 등 각종 나물

1만2천원에 먹는 건강밥상의 대전 음식명소

음식은 20인분 정도의 소량으로 자주 만들어져 나온다. 냉동으로 받는 게 없고 모두 직접 만든다. 그러다보니 엄마들의 계모임을 비롯해 각종 단체회식에 인기를 끌고 있다. 또 10인 이상의 단체모임에 술안주를 추가하는 스페셜 메뉴는 적어도 2일전에 예약해야 맛볼 수 있다. 채식뷔페 기본에다 동태나 김치찌개를 택일하고 수육까지 나오는데 1인 2만원이다. 특히 연말모임은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방 잡기가 쉽지 않다.

이계원 대표는 자타가 공인하는 효소 한식전문가다. 충북 영동이 고향으로 대학에서 가정학과를 나와 솜씨가 뛰어난 친정엄마에게 요리를 배웠다. 최근에는 경기대대학원에서 박사과정 논문이 통과돼 오는 2월 박사학위를 받는다. 명실공히 요리박사의 집이다. 특히 화학조미료 대신 전통발효의 장류와 각종 효소로 양념으로 쓰는 효소전문가이다. 그런 만큼 모든 음식에 이 대표의 손길이 닿아있다.

이계원 대표가 사진찍기를 거부했지만 몰래 촬영한 점 양해바란다
음식
연회석

보통 직장인들은 아침은 굶고 점심은 MSG 그득한 한상, 저녁에는 술과 안주로 하루를 때우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식사패턴에 때로는 속도 맘도 편한 밥상이 그리워진다.

처음 이곳의 음식을 마주하면 강한 조미료와 향신료에 길들여진 입맛 때문에 간이 다소 심심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그래서 맛보고의 음식은 보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진다. 입맛을 잃었거나 외지에서 손님이 왔다면 이곳을 추천해보라. 누구든 고맙다는 인사를 받을 것이다.

   
입구에 붙어있는 '밥상은 약상'

예약. 연락처: 042-586-3434
영업시간: <점심>12시-오후2시30분<저녁>오후5시30분-8시.2시30분-5시30분 브레이크타임
휴일: 일요일
주소: 대전시 서구 만년동392 이계원한정식 2층
주차: 식당 1층 20대 전용주차장
차림표: 전통발효 자연밥상 뷔페 12,000원. 스페셜 1인 2만원
찾아오시는 길

약도
   
체질에 맞는 다양한 색상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