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향막국수(대전시 중구 대사동 충남대병원 4거리)

만두는 얇은 밀가루 반죽 안에 고기와 야채를 잘게 다져서 넣어 감싼 독특한 요리다. 지금은 누구나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간식거리가 되었지만 예전에는 명절과 축제, 행사에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이었다.

샤브샤브만두전골
   
만두전골 재료

대전시 중구 대사동 충남대병원 4거리에 있는 ‘메밀향 막국수’(대표 이금신46)는 24년 조리경력의 ‘만두의달인’ 이금신 대표가 만든 샤브샤브만두전골과 막국수로 유명한 집이다. 여름에는 막국수 맛으로 찾지만 겨울에는 만두전골의 깊은 맛으로 이곳을 찾는다. 특히 왕만두는 포장이 많다.

입구에 들어서면 탁 트인 공간이 눈에 확 들어오는데 테이블간의 간격이 넓은 게 눈에 띈다. 넓고 자리가 편해서 계모임이나 각종단체회식에 적격인 곳이다.

만두는 부추, 숙주, 두부. 호박, 양파, 돼지고기 등 7가지 각종식재료를 넣고 직접 빚는다. 이 대표가 오랜 연구 끝에 찾은 적절한 고기와 채소의 배합비율 덕에 부드럽고 느끼함이 없이 개운하고 맛이 일품이다. 그래서 만두만 포장해서 사가는 경우도 많고, 만두만 사러 오는 손님도 많다. 만두를 미리 쪄 놓지 않고 주문한 후 즉석에서 만두를 찌기 시작하기 때문에 조금 기다리는 불편은 있지만 항상 신선하고 맛있다.

샤브샤브만두전골
   
만두를 건저먹고 칼국를 먹어보자. 색다른 맛이다

주부들애게 사랑을 받는 메뉴는 샤브샤브만두전골. 만두전골과 칼국수, 죽까지 풀코스로 제공이 되면서 사랑받고 있다. 샤브샤브만두전골은 파뿌리, 다시마, 멸치. 무 등 각종 야채10가지를 넣고 뽑은 육수를 사용한다. 그 육수에 얇게 썰어 도르르 말린 쇠고기와 느타리, 새송이,팽이버섯과 쑥갓,호박,배추 등 푸짐하다. 여기에 옹심이가 들어가는 게 특이하다. 옹심이 건져먹는 맛도 쏠쏠하다.

샤브샤브는 전골이나 찌개와 달리 재료를 살짝 익혀 먹는 요리이므로 많은 양을 한꺼번에 넣고 오래 끓이면 영양 손실은 물론 본래의 맛을 잃게 된다. 고기와 야채를 다 건져 먹은 다음 만두를 전골처럼 꺼내 먹게 되면 구수하고 담백한 국물에 만두가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준다. 기분 좋은 포만감이 느껴질 무렵에 쫄깃쫄깃한 칼국수나 죽을 먹는 맛도 별미다.

육개장만두전골
이금신 대표

만두육개장전골은 육개장식 전골인데 소고기 육수에 소고기,토란대.숙주.팽이버섯.느타리와 떡국떡을 넣어 얼큰하게 끓여 쫄깃하고 씹는 맛이 고소한 만두와 칼칼하면서 얼큰한 국물이 일품이라 술안주에도 그만이다. 만두전골은 만두를 씹을 때마다 느껴지는 입안가득 고소한 맛과 함께 담백하면서도 깊은 육수의 맛이 일품이다.

이금신 대표는 전북 순창이 고향으로 22살 때 처음 주방에서 요리를 하기 시작해 올해로 24년 조리경력의 소유자다. 그중에서 20년 이상을 만두요리에 매달려 '만두의 달인' 소리를 듣는다. 특히 이 대표는 똑 같은 재료를 사용해도 다른 맛이 나올 정도로 손맛이 뛰어나 '음식의 마이다스 손' 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다.

   
왕만두 포장도 인기가 많다.


초겨울 추위가 옷깃을 여미게 한다. 이런 날 뜨끈뜨끈한 만두 생각이 절로 난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올 겨울 회식은 고기보다 저렴한 가격에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샤브샤브만두전골’로 해보자.

예약. 연락처: 042-254-0094. 이금신 대표 010-5456-4463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 9시
휴일: 연중무휴
좌석: 104석
주차: 전용주차장 20여대
주소: 대전시 중구 대사동248-290 충남대병원 사거리
차림표: 왕만두(국내산)5,000원. 만두육개장,메밀전 6,000원.홍어회무침10,000-20,000원 샤브샤브만두전골17,000원~27,000원
찾아오시는 길

   
 
   
 대전시 중구 대사동 충남대병원 4거리에 있는 메밀향 막국수 전경. 입구에 만두전골이라는 큰 글씨가 보인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