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 위험·위기 관리에 '불감' 여전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안전’은 대한민국 핵심 키워드가 됐다. 정부는 물론이요, 학교와 관공서에서 안전 교육과 경각심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 때도 후보자마다 안전을 제일 공약으로 내걸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안전이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것도 바로 ‘안전’이다.

지난 주(20일) 충남 아산시청에 부탄가스 통을 싣고 돌진한 40대 남성 이야기가 지역사회에 연일 회자되고 있다. 평범한 농사꾼이 왜 그런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냐는 얘기다. 적은 수해피해 지원금도 이유였지만, 자신의 비닐하우스 앞에 설치된 수문(水門) 관리 부실 주장을 들어주지 않은 데에 대한 서운함이 더 컸을 것으로 짐작된다. 

하천 제방과 그의 비닐하우스 사이에는 50여m 이어진 수문이 있는데, 한 달 전 내린 폭우로 빗물이 역류하면서 하우스가 침수됐다는 주장이다. 시는 사건 발생 이후 이같은 언론보도가 이어지자 반박성 보도자료를 통해 수문관리와 침수는 '무관하다'고 했지만 때늦은 해명이란 논란만 부추겼다.

물론 그의 비닐하우스 위치는 집중호우 시 침수 확률이 높은 저지대긴 하다. 하지만 피해를 입을 만한 위험 요인에 대한 사전·사후 관리 책임은 시에도 있는 것 아닌가.

사건 발생 이후 안전관리도 안타깝다. 화기를 싣고 시청으로 돌진한 이 남성은 경찰과 9시간 반 남짓 대치한 끝에 음독했다.

경찰특공대와 위기대응 팀까지 투입해 인명피해는 없는 듯 했지만, 뒤늦게 차안에서 농약병이 나왔다. 음독을 막지 못한 것도 아쉽지만, 음독 사실을 몰랐다는 경찰 해명은 더 아쉽다.

수많은 인명을 앗아갈 뻔 했던 남성의 돌진도 참 무모했다. 애써 가꾼 농작물이 피해를 입고, 시의 대처에 불만이 있더라도 공공기관에-그것도 화기를 가득 싣고-쳐 들어오는 행동은 이유를 불문하고 잘못했다.

자칫 폭발사고로 번져 시청 안에 있던 사람들이 다치거나 목숨을 잃었다면 그 책임은 어떻게 질 텐가.

민원인이 시청에 차량 등을 몰고 돌진한 사례도 비단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1년 전에도 있었고, 10년 전에도 있었다. 그런데도 시는 10년 동안 CCTV를 설치한 게 전부다. 이제야 청사 현관 입구에 보호 기둥을 박아 차량 진입을 막겠단다. 장애인 휠체어가 지나갈 공간은 마련해 놓길 바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