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왕-A(왕에이)짬뽕전문점(충남 공주시 신관동 축협 옆)

'공수원 왕손짜장' 확장 이전, 전국적인 짬뽕 명소로 유명

짬뽕의 진화가 빠르다. 짬뽕이 인기를 끌면서 과거와 달리 중화요리가 다양해지고 있는 요즘, 그 맛도 변하는 추세다. 특히 술 마신 다음날 속 풀이로, 또 마땅한 식사가 없을 때 가장 편하게 찾는 음식은 어김없이 짬뽕이다. 이런 짬뽕하나로 전국에서 미식가들이 찾는 곳이 있다.


충남 공주시 신관동에 있는 ‘王-A(왕에이) 짬뽕’은 전국적으로 유명했던 공주 우성면 용봉리 공수원의 ‘왕손짜장’이 지난 5월 상호를 바꾸고 확장 이전한 곳으로 어릴 적 먹던 추억의 맛을 재현하는 중화요리전문점이다. 화교인 풍생국(59) 대표와 부인 오명순씨(55)부부와 딸이 함께 운영하는 가족식당이다. 지하1층에 위치한 허름한 동네 중국집이 연상되는 곳이지만 시도 때도 찾아오는 손님들로 음식의 풍미가 전국으로 뻗어나가는 곳이다.

왕에이의 짬뽕은 모든 요리에 최상의 재료를 아끼지 않고 넣는다. 특히 해물위주의 짬뽕인 만큼 해물이 풍부하게 들어간다. 꽃게,낙지,홍합,세우살.오징어.갑오징어 등 각종 해물과 죽순,표고,양송아버섯,양파,당근이 주재료다. 그래서 짬뽕종류도 낙지한마리가 통째로 들어가는 통낙지짬뽕을 비롯해 오징어짬뽕,홍합짬뽕,순한짬뽕,매운짬뽕,야끼짬뽕 등이 있다.


하나같이 해물과 야채가 풍부하게 들어가 시원하고 얼큰한 맛이 중독성이 강하다. 인공조미료(MSG)가 안 들어가고 해물육수의 원 맛이 살아있어 뒤끝이 깔끔해 속 풀이 해장용으로 일품이다.

특히 야끼짬뽕은 콩나물과 각종해물로 국물 없이 볶아내 양이 푸짐하고 담백하면서도 칼칼해 인기가 많다. 짜장면 역시 춘장을 기름에 볶지 않고 생으로 쓰는 게 특이하다. 손님 건강에도 좋지만 느끼한 맛이 없어 일품이다. 특히 해삼특A짜장이나 쟁반 짜장은 인기가 많다.


미국.일본에서 활약한 풍생국 대표의 세계화 요리의 맛, 입맛 당겨

직접 개발한 블루베리 탕수육도 찾는 사람이 많다. 새콤달콤한 맛과 매운맛이 조화로운 광동식 정통소스에 블루베리를 첨가했다. 두툼한 돼지등심부위의 씹는 질감이 어우러져 겉은 바싹하고 안은 쫄깃한 식감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한다. 유산슬 역시 요리 위에 계란 흰자를 응고시켜 덮어 나오는 일본스타일로 업그레이드 시켜 장인요리의 위엄이 보인다. 디저트로 나오는 도넛 같은 빵 역시 별미다.

왕에이 짬뽕은 60년 전 선대부터 이어온 중국요리를 바탕으로 옛날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고 그 때 그 시절의 장인 정신까지도 계승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서원 ‘왕손짜장’시절부터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한 다른 곳에서 느낄 수 없는 전통의 맛으로 인해 입소문이 나 전국에서 손님들이 찾고 있다. 매장 안에는 심대평 전 충남지사를 비롯해 이준원,오시덕 공주시장,이석화 청양군수 등과 정부각 부처 공무원들의 음식 평까지 적은 사인이 붙어있는 것만 봐도 인기를 짐작할 수 있다.


풍생국 대표는 강원도 양구에서 태어나 당시 중화요리 대성반점을 운영하던 아버지 밑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 요리를 배웠다. 그리고 서울 아서원에 중국요리솜씨를 다듬고 미국 애틀랜타의 만다린과 일본 나가사키.신주꾸,오사카 등지에서 요리사로 근무하면서 중화요리로 명성을 날렸다. 그래서 풍 대표의 요리에는 세계화의 음식 맛이 녹아 있다. 하지만 음식 만드는 게 싫어 중국에서 10년 동안 무역업을 했지만 쫄딱 망하게 된다.

짬뽕에 이어 블루베리 탕수육, 아끼짬뽕. 쟁반짜장도 인기

2006년 공주 공수원으로 내려와 그동안 갈고 닦은 솜씨로 짬뽕과 요리를 만들어 내자 전국에서 손님들이 몰려들었다. 8년 고생 끝에 공수원을 떠나 지난해 5월 신관동으로 확장 이전하게 되었다.


“하늘의 계시인가 봅니다. 이제는 건강이 허락할 때까지 요리를 할 겁니다. 요리가 제 천직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이제 다른 쪽에는 눈을 안 돌리지 오로지 음식 만드는 일에 몰두 하겠습니다.”
 
짬뽕은 한국의 서민 애환을 같이하는 대표적인 먹거리다. 추억의 중국요리의 진수를 맛보려면 공주 ‘왕에이’를 찾아보자. 후회되지는 않을 것 같다.

상호: 왕에이짬뽕
예약문의:041-853-1101
영업시간: 오전11시30분-오후8시
휴일: 1.3주 월요일
좌석: 40석 배달: 안됨
주차: 주변에 적당히 주차할 곳 많다.
주소: 충남 공주시 번영2로 41(신관동601-6) 축협 옆
차림표: 통낙지짬뽕. 오징어짬뽕.홍합짬뽕 7,000원. 순한짬뽕.매운짬뽕8,000원. 아끼짬뽕(2인)16,000원.짜장면5,000원,매운짜장8,000원.쟁반짜장(2인)16,000원.블루베리탕수육 10,000원. 매운 깐풍육, 매운탕수육. 치킨탕수육15,000원, 유산슬. 깐풍새우20,0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