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환 기고]원도심 상징 도청에 시민 공원문화공간 들어서야

충남도청사 활용문제의 한 축은 돈이다. 그래서 대전시 예산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15년도 대전시 전체예산은 2조 6000억 원이고, 이 가운데 문화단체들이 주장한 문화예산 5%는 1330억 원이다.(우선 이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인지 분석해야 하지만 쉽지 않다. 문화관련 예산으로 집계하면 정확한 집계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장동환 대전문화연대 공동대표·변호사

그래서 우선 몇 가지만 보자.

문체국 산하 문화예술과 예산은 357억 원, 그 중 창작지원금 144억 원, 문화재단 운영비 65억 원이다. 나머지 시 산하 각종 예술단 및 각종 축제 등 행사 비용이 있다. 나머지는 예당이나 시립미술관 등 독립법인들의 운영비다.

도시재생본부의 총예산은 15억 원, 그 중 마을만들기 사업 등 공동체 활성화 부분이 10억 원이고, 문화재생 관련은 불과 2500만원, 그것도 철도관사 문화유산 활용예산이다. 도청내 근대사 전시관 운영비는 4000만 원 정도다. 선화동 예술과 낭만의 거리 조성비용 50억 원은 국비 유치 차원이고, 일부 추진비가 계상되어 있을 뿐이다.

문제가 되는 관사촌 관련 예산 100억 원은 기존 예산이 아닌 별도의 예산 상정 절차를 추진 중이다.

여기서 2014 시장선거 당시 후보자 질의답변을 다시 살펴보자. 박성효 후보는 도청부지를 퐁피두 센터와 같은 혁신문화클러스터로 활용하기 위해 문화관광진흥원 용역을 시장재임 당시 추진했다. 당시 문광부와 도청사의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공감 아래 전액 국비유치를 구상했다고 한다. 권선택 후보의 경우 알다시피 한예종 유치안이다.

두 후보의 구상은 모두 대전시민이 주도하는 시민 중심의 문화공간과는 별개의 문제다.

스카이로드, 예술가의 집, 연정국악원 건설비용 등 800억 원 이상 소요

지금 대전의 현안 중 하나인 도안호수공원 개발사업에 700억 원의 추가예산을 대전시가 마련했다고 한다. 알다시피 스카이로드, 대전예술가의집, 연정국악원 건설비용 등으로 800억 원 이상이 소요되었다. 대전시가 표방하는 명품도시가 이런 하드웨어로 구현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종합하면 도청사 활용에 대한 대전시의 예산투입 계획은 오래 전부터 없었다. 국비나 외부자본이 아니라면. 그러다 보니 소유권 이전 단계에서 관사촌 유지비, 도청사 임대료 및 관리비 정도의 비용으로 현상을 유지하고 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시민대학 개조 비용으로 3억 원 이상 사용된 것으로 기억한다.

결국 지금 단계에서 도청도경부지를 시민 중심 문화공간으로 만들려면 관사촌 비용 100억 원이나 선화동 낭만거리 국비 유치금 50억을 합친 150억 원 정도가 투입되지 않으면 안된다. 물론 연간관리비도 고려해야 한다. 지금 연간관리비가 1~3억원 정도라면 개조된 상태에서는 3~5억 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아니라면 별도의 예산 100억 원을 마련하여 리모델링을 해야 한다. 대전시에 그 정도 돈은 있다고 가정하자. 문제는 집행의지이다.

생각해 보자. 관사촌 100억원이나 예술거리 50억원이 우선이냐, 도청사 150억원이 우선이냐. 그러나 현실은 시민들의 기대와 다르게 진행되고 있다. 관사촌이나 예술거리는 공무원들이 이미 진행했거나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라 시민의 대응이 늦은 것은 별론으로 하고 지금 문제제기하는 것도 어색하다.

시민 중심 문화공간은 입주자들이 일부 관리비를 부담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단, 입주 단계에서는 공익성을 우선하고, 장래 그들의 성과로 활성화되면 그 공로를 미리 관리비 차원에서 고려할 것을 제안할 수 있다. 테미창작촌 등 일부 공간은 엄선된 예술인들이 무료사용하고 있는 점도 고려되어야 한다. 그래서 입주 단계에서는 저렴하게, 나중에 입주자 성과공로가 반영된 상태에서 인상 등을 검토하면 된다.

대전시 실현가능성 없는 ‘한예종’ 고집하는 이유는 상인들 의식한 ‘정치적 제스처’

우리는 공공이 나서 버려진 공간을 문화공간으로 재활용한 내외국의 사례를 잘 알고 있다. 도청공간이 문화예술인들만의 전용공간이 될 경우 대시민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우려를 알고 있다. 그러나 가장 상징적 공간은 가장 공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시민들도 문화공간을 원한다.(과거 여론조사 결과) 한예종안이 실현가능성이 없는데 대전시가 고집하는 이유도 지역상인을 의식한 정치적 제스처에 그칠 수 있다.

대전시의 장기적 활용방안 중 하나인 문화관련 국책사업 유치는 아직 그 실체조차 알 수 없다. 그래서 아예 자체 활용에 대한 예산배정도 없는 것이다. 시민대학도 그 범주에서 논할 수 있다. 다 우선 활용하고 보자는 단기계획이다. 도청공간은 문화예술인만의 공간은 아니다. 시민참여의 공간이다. 그러나 문화예술은 우선 질이 담보되는 것이고, 생산 주체는 문화예술인들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그들의 입주나 활발한 참여가 없으면 시민참여 자체가 공허해진다.

대전의 밤거리부터 보자. 먹고, 마시고, 부른다. 경제학적으로 소비다. 경제의 견인력 소비. 그러나 왜 소비하는가. 경쟁의 자본경제에 지친 영혼들이 위로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숙취에 지친 다음날 우리는 그 공허함에 더 지친다. 욕망은 채워지지 않는 것이 본질이다. 그래서 욕망이다. 소비는 경제를 추동하지만 영혼을 지치게 한다. 우리가 소비하는 욕망을 생산하는 욕망으로 바꾸지 않으면 고갈된 삶의 연쇄에서 벗어날 수 없다.

도청공간은 으능정이 젊은이들의 생산욕망 견인할 수 있는 명소

그래서 생산적 욕망의 기제 문화예술이 탄생한 것이다. 음악을 듣고, 좋은 그림을 듣고 우리의 삶은 정화된다. 마치 등산하는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 같은 것이다. 도청만한 대안적 문화공간이 대전에는 없다. 인근에는 문화자산이 널려 있다. 한밭수목원과 문화공간이 한꺼번에 주는 기쁨을 대전시민들은 주말에 향유하고 있다. 도청공간은 으능정이의 젊은 사람들의 생산욕망을 견인할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다. 과학단지 연구원들과 19개 대학의 지성들, 무엇보다 삶에 지친 시민들의 공원문화공간이 원도심 상징 도청에 들어서야 하는 이유이다.

덧붙여 무엇보다 추억이 있는 인근 식당, 골목길, 중앙시장, 지하상가를 살리는 길이기도 하다. 사람들의 생산적 욕망이 창조되고, 소비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소비의 나라 미국도 아직 해결하지 못하여 분열에 직면하고 있고 그 주된 이유는 문화의 빈곤이다. 대전은 오래된 기억을 공유하는 도시이고, 그 정체성은 대부분 원도심에 남아 있다. 도청공간의 주인은 그들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