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정개특위 진입 실패했으면 봉기라도 해야

내년 총선의 선거구 재획정을 논의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충남지역 의원이 한명도 포함되지 못했다. 그러면서 4곳에 달하는 증설 및 통합 지역구가 불리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내년 총선에서 충남 선거구 조정이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충남은 천안갑과 천안을, 아산이 증설 대상이며, 공주와 부여·청양의 통·폐합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선거구 재 획정을 논의하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에 충남 의원은 한 명도 없다. 특히 특위 위원(총 20명) 대다수가 수도권(10명)과 영남권(5명)으로 채워지면서 불리함의 정도가 커졌다.

총 4곳 증설 및 통합지역 불구 정개특위 한명도 없어

천안은 지난 19대 총선을 불과 두 달 여 앞두고 '게리맨더링'의 희생양이 됐다. 당시 정치권은 꼼수를 부려 분구 대상이던 천안을의 쌍용2동을 천안갑으로 오려 붙였다. 민주통합당 양승조(천안갑)-새누리당 김호연(천안을)의원이 현직 의원이었다.

천안은 지난 19대 총선을 두 달여 앞두고 초유의 게리맨더링의 희생양이 됐다. 하지만 지역사회와 정치권은 때늦은 대응으로 비판을 받았다. (자료사진)
지역사회는 두 의원의 유·불리에 따른 이해관계도 초유의 게리맨더링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천안시는 아무런 행정적 대응을 세우지 않다가 '밥그릇'을 뺏기자 뒷북만 치며 지역 정치권에 책임을 떠넘겼다.

이번에도 분위기는 별반 다르지 않다. 정치권에선 지난 18일 새정치연합 충남도당이 논평 한번 낸 것 외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다. 5개 시·군(천안시·아산시·공주시·부여군·청양군)도 별다른 움직임이 안 보인다. 둘 뿐인 충청권 정개특위 위원들도 사정은 녹록하지 못하다.

충북의 새누리당 경대수 의원은 같은 당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 지역구가 통·폐합지역이다. 대전의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의원도 같은 당 이상민 의원(유성) 지역구가 증설대상이다. 때문에 두 의원은 충북과 대전의 문제풀이만도 벅차다.

어영부영하면 '멍청도' 못 벗어나..이 없으면 잇몸으로 싸워야

그래서 충남은 지금 어영부영하면 안 된다. 언제까지 제 밥그릇도 못 챙겨 먹는 ‘멍청도’ 소릴 들을 순 없지 않은가. 특단의 대책과 방법이 필요하다.

새정치연합은 최고위원 출신인 양승조 의원(천안갑)이 사무총장이다. 박완주 의원(천안을)은 원내 대변인이고, 박수현 의원(공주)도 원내 및 당 대변인 출신에 당 대표 비서실장까지 지냈다. 새누리당 이명수 의원(아산)은 충남도당위원장이면서 정책위 부의장을 맡고 있다.

이들 모두 선거구 조정대상으로 정개특위에서 원천적으로 배제됐다. 그러나 당 지도부에 '작업할' 만한 힘은 충분하다. 이완구 의원(부여·청양)도 통합지역인데, 충청권 총리는 이럴 때 써먹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이인제 최고위원의 '6선 파워'까지도 총동원해야 한다.

대전의 경우 시와 양 시당, 5개 구청장이 발 벗고 나서 선거구 증설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진: 지난 19일 시장-구청장 간담회 기념촬영)
5개 지자체와 지역사회 역시 똘똘 뭉쳐야 한다. 대전은 이미 지난달 새누리당-새정치연합 시당과 권선택 시장이 만나 선거구 증설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

시장과 양당 시당위원장, 시장과 각 위원장이 추천한 민간전문가 한명씩으로 6자 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 논의 결과에 따라 민·관·정 범시민대책기구를 발족키로 하는 등 구체적인 로드맵까지 세웠다. 19일에는 5개 구청장과 권 시장이 만나 선거구 증설을 위한 여론형성 노력과 적극성이 더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상호 협력키로 했다.

정치권-지역사회-지자체 '대동단결', '행동하는 충남' 보일 때

반면 충남은 누구하나 나서지 않고 있다. 정치권도, 시민단체도, 지자체도 조용하다. 죽 쒀 남 주고 4년을 기다렸다. 또다시 한 눈 팔다 밥 그릇째 몽땅 내줄 텐가.

정치인들은 여론 확산을 제대로 해야 한다. 각 지자체는 정치권의 여론 몰이에 행정적 지원과 자문이 필요하다. 지역사회는 벌떼처럼 떼 지어 세차게 일어나야 한다. 말 그대로 '봉기(蜂起)'해야 한다. 통합이든 증설이든, 지역민들의 선거구에 대한 체감도를 높여야 한다.

양 도당은 선거구 증설과 통합 저지를 위한 TF(태스크포스)팀을 만들어 정개특위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선거구 조정에 있어 충남에 유리한 정책들을 만드는 노력을 해야 한다. 말로만 '영충호 시대'를 외칠 게 아니다. 지금이 바로 '행동하는 충남'을 보여줄 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