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 민·관·정 결집해 자존심 회복과 위기 극복할 때

성완종 파문에 이은 이완구 총리 낙마로 구겨진 충청권 자존심 회복을 위해선 선거구 증설을 동력으로 삼아 단결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진: 2009년 조치원역 앞에서 열린 행정수도 수정안 반대 총궐기대회 모습. 세종특별자치시청 홈페이지)
충청도 사람들은 왕왕 "잘 뭉치지 못한다"는 소리를 듣는다. 뜨뜻미지근한 지역성 탓인지는 몰라도 듣기 좋은 말은 분명 아녀 보인다.

최근 '성완종 파문'에 이완구 국무총리 낙마까지 겹치며 충청권의 자존심이 심하게 구겨졌다. 그런데 구겨진 자존심을 다시 펴고 이번 사태를 극복할 지역 정치권은 바짝 웅크려 있다.

힘을 합쳐 난국을 헤쳐 나가야 할 시점에 되레 자신들에게 불똥이 튀지 않을까 숨죽인 채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기만 바라는 눈치다.

5년 전 세종시 수정안 반발 때처럼 '충청의 힘' 보여야

과연 이 난국을 타개하고 충청권을 재결집할 만한 구심점은 무얼까. 그건 바로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이다. 이는 지금의 경색 분위기를 반전시킬 기회로 삼기 충분하다. 충청의 '새 대표선수' 발굴을 위해서도 선거구 증설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동안 충청권은 상대적으로 적은 의석수로 영호남과 수도권의 틈바구니에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국비나 교부세 등 정부 예산 배정에서 불이익 받는 일이 다반사였다.

때문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증설은 사활을 걸고 매달려 이뤄내야 한다. 혹자는 충청도가 못 뭉친다고 하지만, 과거부터 지금까지 위기 때마다 대동단결했던 게 바로 충청인이다.

가까운 예로, 2010년 이명박 정부 당시 세종시 수정안 추진에 반발하며 총력 투쟁에 나서 막아낸 것도 충청인들이다.  따라서 선거구 증설을 상처 입은 충청의 자존심을 회복할 동력으로 삼아 결집해야 한다. 이 문제만큼은 여·야나 민·관이 따로 없다.

대전은 이미 선거구 증설을 위한 민·관·정 6자 협의체를 출범시키고 준비 태세를 갖췄다. 충남도 따라 일어나야 한다. 그래서 5년 전 세종시 수정안 때 들불처럼 일어섰던 충청인의 기개를 다시 한 번 보여줘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