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바다향기 함초생선구이.조림전문점(대전 대덕구 비래동 가양비래공원 입구)

지역 최초 함초 사용해 만든 생선구이.생선조림으로 인기

날씨가 무덥다. 입맛도 사라진다. 이런 때 맛은 물론 영양도 만점인 생선구이와 생선조림을 먹어보자. 국물이 자작한 조림반찬은 김치만큼이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다. 최근 지역 최초로 함초를 사용해 만든 함초갈치조림과 함초고등어구이로 화제가 되는 곳이 있다. 


대전시 대덕구 비래동에 있는 ‘바다향기’(대표 주민석58)는 함초를 넣어 맛을 낸 생선구이와 생선조림으로 어머니 손맛을 느끼게 만들어 주는 생선구이.조림전문점이다. 가양비래공원 입구에 위치한 곳으로 동네 가정식백반 집을 연상케 하는 집이다. 특히 30년 조리경력을 자랑하는 주 대표의 누나 주옥선씨(68)의 깔끔한 갈치조림 맛은 고향의 향수를 느끼게 만든다.

대표 메뉴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각종생선구이다. 갈치와 고등어, 가자미. 삼치 등의 생선구이를 1인분씩 주문할 수 있어 일행들과 함께 여러 종류의 생선 맛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갈치조림,고등어조림과 함초코다리찜이 있다.

이곳의 특징은 모든 음식에 함초를 사용한다, 함초로 맛을 내면 과다한 염분섭취를 예방하는 효과와 생선의 잡내와 비린 맛을 제거하고 각종 미네랄성분이 다량으로 흡수되어 건강 기능식이 된다.


함초는 우리나라 서해안의 갯벌이나 염전바닥에 무리지어 자라는 명아주과에 딸린 한해살이풀이다. 우리말로는 ‘퉁퉁마디" 라 부른다. 퉁퉁하고 마디가 있는 풀이라는 뜻이다. 각종 미네랄과 효소 등의 영양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금을 대체할 짠맛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넘어 건강을 위한 새로운 선택으로 알려지고 있다. 요즘 고혈압과 순환기계 질병, 숙변과 변비, 당뇨 등에 효과가 있고 면역기능을 높여 주는데 뛰어난 약효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관심을 끌고 있다.

일본에서는 아름다움과 희소성으로 인하여 1921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다. 중국애서는 몹시 희귀하고 신령스러운 풀이라 하여 신초(神草)라고도 불렀다. 함초는 그 이름대로 맛이 몹시 짜다. 쓴맛이 나면서 짠 것이 아니라 단맛이 나면서 짜다. 짠 것을 먹으면 대개 목이 마르지만 함초에 들어있는 소금은 많이 먹어도 갈증이 나지 않는다. 바닷물 속에 들어 있는 생명체에서 해로운 물질들을 걸러내고 이로운 물질들만 농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함초에 들어 있는 소금은 다른 어떤 소금보다도 생명체에 유익한 소금이라 할 수 있다.


소금을 먹고 사는 풀, 함초의 신비

인기메뉴 함초갈치조림은 이런 함초를 사용해 전통방식으로 먼드는데 이린 시절 어머니가 해주던 토속적인 맛이다. 살이 통통하게 오른 갈치를 손질해 숙성시켜 넣고 무, 감자 등을 더해 푹 조려서 내어 비린 맛이 없고 깔끔한 맛이 일품. 도자기냄비에 빨간 고춧가루 양념장을 넣은 그 맛은 집에서 먹던 갈치의 맛을 그대로 만끽할 수 있어 밥도둑이 따로 없다.

보글보글 익어가는 동안 풍기는 냄새를 맡고 있노라면 군침이 절로 고인다. 그 옛날 추억의 맛으로 향수를 느끼게 해준다. 감자와 무가 갈치와 어우러져 얼큰하고 새콤한 맛을 내는 데 정신없이 먹고 있노라면 어느새 이마에 땀방울이 맺히는 걸 느낄 수 있다. 걸쭉한 국물 맛은 환상적이다.

함초고등어구이는 고등어를 손질해서 함초로 숙성시킨 다음 그릴에 구워서 나오는데 함초가 뿌려져 잡 내와 비린내 없아 담백하고 육질이 부드럽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야들야들한 생선구이는 일반 가정에서 먹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맛을 자랑한다. 통통하게 살이 오른 싱싱한 생선을 직접 비늘까지 말끔하게 손질해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숙련된 기술로 구워내기 때문.


30년 경력의 손맛, 향수를 느끼게 해주는 맛 

밑반찬은 ‘바다향기’란 상호답게 톳나물,김청태무침.해초나물 등 10여 가지가 선보이는데 모두 함초를 사용해 만든다. 깔끔하고 정갈하다,

요즘에는 건강을 생각한 음식점들이 대세이다. 이곳은 건강한 식단으로 화려하지는 않지만 정갈하고 담백한 집밥을 먹는 듯한 만족감을 주는 곳이다. 이제 맛은 물론 건강까지 알차게 챙기며 침샘을 자극하고 있는 바다향기로 가보자. 식사시간이 되면 '무엇을 먹을까'하는 고민은 없을 것 같다.

예약문의 042-622-8882        주민석 대표 010-8181-0355
영업시간: 오전11-오후10시
휴일: 일요일
좌석: 60석
주차: 식당 옆 15여대
주소: 대전시 대덕구 비래동 149-29 가양비래공원 입구
차림표:함초갈치구이.삼치구이.고등어구이8000원.가자미구이7000원.함초갈치조림,함초고등어조림10000원.함초코다리찜20000-30000원.함초해초모듬비빔밥6000원.함초미역국수.함초해초국수50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