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 천안-아산 선거구 증설, 확실한 리더가 없다

충남 천안시와 아산시가 내년 20대 총선 선거구 증설을 위한 노력과 대 결집이 필요하다.(자료사진)
요즘 충청권 정가의 최대 관심사는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일 것이다. 지역 정치권은 3곳(대전, 천안, 아산)이 늘어날 수 있을 지에 시선이 쏠려 있다.

대전시는 일찌감치 민·관·정을 주축으로 한 범시민협의체가 활동 중이다. 그에 비해 충남 천안시와 아산시는 속도가 더디다. '발등의 불'을 못 보는 모양이다.

선거구 증설 외치면서 앞장서진 않으려는 지역사회

선거구 증설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떠들긴 하는데, 앞에 나서서 싸우겠다는 세력은 없다. 구심점도, 체계도 없다. 욕심은 많이 나는데 소화시킬 몸 상태는 아니니 '언감생심(焉敢生心)'일 뿐인가.

20대 총선이 200여일 남짓 남았다. 선거구 획정도 눈앞에 다가왔다. 이렇다보니 '뭐라도 해보자'는 식으로 부랴부랴 토론회도 열고, 지역 정치인을 중심으로 선거구 증설 얘기를 꺼내고 있다. 과연 선거구 증설을 위한 로드맵을 제대로 만들 수 있을 지 걱정이다.

정치권은 '선거구 증설=국회의원 늘리기'란 부정적 여론이 부담이다. 행정은 정치적 부담, 시민단체는 한계를 토로하고 있다. 다들 누가 먼저 나서주기를 기다리는 형국이다. 흡사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 같다.

책임면피, 선언에 그쳐선 안 돼..고양이 목에 방울 누가 달까

얼마 전 천안지역 시민단체는 '정치개혁을 위한 정치관계법 개정 방안 토론회'를 열었다. 아산시의회도 유기준 의장을 중심으로 지역 정치권이 선거구 증설 논의를 시작했다. 두 지역사회가 향후 어떤 대안을 내놓을 지는 두고 봐야 알겠다.

다만 선거구 증설은 지역여론에 떠밀려 '책임 면피'이나 '선언'에만 그쳐선 안 된다. 또 분명한 건 지금도 시간은 흐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획기적 대안 없이 '남의 동네 따라하기'는 비난만 자초할 뿐이다.

이미 여야는 내년 총선에 국회의원 정원을 300명으로 유지하는데 합의했다. 지역구와 비례대표 비율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만 남았다. 비례대표를 늘리면, 지역구를 줄여야 한다. 다시 말해 증설 대상이라고 해도 안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천안-아산 행정 공조로 구심점..지역 여론 '환기' 필요

확실한 리더가 없다면 구심점은 행정이어야 한다. 선거구 하나가 늘어난다는 건 단순히 국비 확보 차원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천안과 아산, 나아가 충청의 권익을 높이는데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때문에 표의 등가성만큼이나 지역민들에게 선거구가 가진 헌법적 가치와 중요성을 알려야 한다.

정치에 염증을 느끼고 있거나 무기력한 이들에게 정치권이 선거구를 늘리자고 백날 떠드는 것보다 신뢰도 높은 행정기관이 나서야 더 관심을 끌 수 있다. 다행히 천안시와 아산시는 '행정협의회'란 가교(架橋)가 있다. 1년에 2번 회의가 열리긴 하지만, 양 시의 미래 명운이 걸려있는 사안이라면 임시회의라도 열어 공조를 모색해야 한다.

관변단체라도 동원해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여론을 환기할 필요가 있다. 국회 정개특위가 '운다고 젖 한 번 더 주는' 곳은 아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선거구 증설은 될까 말까다. '네가 먼저'가 아닌, '우리 다 함께' 할 수  있는 지역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