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리 유성구 어린이급식관리센터장

우리아이 환절기 건강! 면역력 높이는 식품으로 건강을 지키세요 

대전 유성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유성구 관내 영양사가 없는 소규모 어린이급식소를 대상으로 어린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어린이급식소의 안전한 급식을 위한 위생관리와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교육 · 연령별 어린이 영양균형을 고려한 맞춤 식단을 제공하여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어린이 건강증진을 위하여 다각적인 방향으로 지원하고 있다. 

요즘같이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한 겨울 보다 감기에 걸리는 아이들이 많은 시기로, 면역력이 떨어져 잔병치레를 하지 않도록 영양소를 고루 갖춘 제철 음식을 먹이도록 평소에 신경을 써야한다.유성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어린이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효과적인 면역력 강화식품을 추천하고자 한다. 

※표고버섯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표고버섯은 면역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비타민 B1이 풍부하여 탄수화물 대사를 촉진시켜 피로 회복과 식욕촉진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마른 표고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여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 콩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할 정도로 양질의 단백질이 많은 콩은 고단백·저지방 식품으로 필수지방산, 각종 식이섬유가 많고 면역력 증강에 되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식품이다 

※시금치

베타카로틴의 함유량이 채소 중에 으뜸으로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비타민 C또한 풍부하여 말초혈관 확장작용을 하여 뇌혈관질환을 예방한다 

※사과

비타민C, 칼륨 펙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산뜻한 신맛의 근원인 사과산과 시트르산은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동시에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고등어

EPA 등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동맥순환을 향상시켜 노화를 늦추고 면역력을 증가시켜준다. 또한 DHA가 풍부하여 뇌세포를 성장, 발달시켜 두뇌회전을 원활하게 하여 기억력과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 밖에 양파 굴, 부추, 생강 등이 몸을 따듯하게 하고 채소와 과일에는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감기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이와 더불어 생활 리듬이 깨지지 않도록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