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기고] 대덕구 국회의원 |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

지난 25일, 필자는 국회 등원 이래 가장 기쁜 소식을 접했다. 필자의 3대 공약 중 하나로 대덕구민의 숙원인 충청권광역철도 사업이 마침내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를 공식 통과했다는 연락이었다.

먼저 예타를 통과하기까지 정책적 입안과 추진에 매진해 온 대전시와 중앙정부의 모든 공무원분들, 정무적으로 노력하고 협력해주신 지역과 중앙의 모든 정치인들께 지면을 빌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또한 무엇보다 열정과 힘을 주신 대덕구민과 대전시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필자는 이 사업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충청권의 주요 현안이자 대전시 차원에서는 도시균형발전의 핵심 인프라 구축 사업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공식 확정 소식을 듣는 순간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우리도 전철타고 시내가고 싶다’ 하시던 구민들의 호소였다.

필자가 기억하는 한, 충청권광역철도 사업이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어 본격 추진될 수 있었던 것은 천문학적 비용이 드는 지하철 건설이 아니라 “국철을 활용하여 획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자”는 아이디어가 중앙 정부에 먹혀들었기 때문이다.

공을 다투는 것 같아 민망스럽지만, 그 아이디어는 필자가 2007년 모 방송 토론프로그램에 출연해 최초로 공식 제안한 것이었다. 이틀 후 모 언론에서 이를 1면 보도하면서 한 달 후에는 필자의 의견을 기고할 수 있는 기회까지 주어졌다.

사실 이 제안의 저작권자는 다름 아닌 교통소외지역 대덕구의 열악한 실정과 주민들의 설움이다. 당시는 물론 지금도 도시철도 2호선을 둘러싼 논쟁에서, 전철역 하나 없이 대전에서 유일하게 도시철도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대덕구민들의 요구는 어떤 형태든 간에 이제 대덕구에도 전철을 놓아 달라는 것이다.

아무 것도 없는 대덕구에 지하철이니 자기부상열차니 하는 것들은 사치에 불과했다. 비용을 줄여 조금이라도 더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많은 지역에 고루 혜택을 줄 수만 있다면, 형태야 무슨 상관이 있겠나.

그렇게 생각을 열자, 머지않아 고속철이 별도로 생길 기존 호남선에 눈길이 갔다. 찾아보니 선례도 있고 장점이 많았다. 어려운 대전시 재정에도 적당했고, 도시철도 1호선과 X축을 형성하며 대전의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었다. 국철 활용 전철화 제안은 그렇게 나왔다.

마침 대선을 앞두고 2007년 대덕구를 방문한 당시 한나라당의 이명박 후보에게도 이 제안을 전했다. 기업가 출신답게 세계적 추세와 경제에 밝은 그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선뜻 동의하였고, 한나라당 대선공약에도 반영시키게 되었다.

이후 이명박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국정기조 하에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철도를 크게 확장하는 시기였다는 운도 따라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었고, 2012년 박근혜 대통령 대선공약, 2014년 7.30재보궐선거 새누리당 공약에 반영된 충청권광역철도 사업은 예타 착수 1년 반 만인 지난 25일 예타를 통과하였다.

그 과정은 험난했다. 특히 예타 착수 9개월 만인 올 초 턱없이 부족한 경제성 문제로 최대의 난관에 부딪혔다. 이후 경제성을 높이기 위한 대전시를 비롯한 관계기관들의 부단한 노력이 뒤따랐다.

필자 역시 작년 8월 국회에 등원한 이후 재정당국의 설득, 특히 재정당국의 수장인 경제부총리의 정무·정책적 결단을 만들어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집중했다. 그 결과 종합적으로 정책 추진에 긍정적인 재정당국의 입장을 최종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었다.
그러한 노력의 과정에서 얻은 중요한 전환점이 바로 예타 초반에 불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작년 국회 예산심의에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금년도 예산 6.6억 원을 확보한 것이었다. 필자는 이에 더하여 올해 국회 심의에서는 설계비 70여억 원을 추가 확보키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축배를 들기는 이르다. 가장 중요한 첫 관문은 통과했지만, 이제 대전시에게 남겨진 숙제를 잘 해결하기 위해 단단히 준비해야 할 시기다.

첫째, 경제성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신탄진~회덕 구간 단선화는 수요증가에 따라 필요시 증설할 수 있기에 차치하더라도, 도시철도2호선·BRT 등과 환승체계 구축에 핵심인 오정역은 반드시 건설되어야 한다. 예타 과정에서도 오정역 신설 제외는 참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이었지만, 언제가 될지 모르는 시간을 하염없이 기다리기보다 우선 예타 통과 후 기본계획·사업비조정 단계에서 반영하겠다는 대전시의 약속을 전제로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한 것이다.

둘째, 광역철도노선의 기존역 중 조차장역 인근은 대표적인 서민밀집 지역이자 교통소외지역으로 반드시 대중교통 수혜가 필요하다. 바꿔 말하면 그만큼 수요도 많다는 얘기다. 따라서 법동·대화동 등 인근 주민들이 전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차장역에 여객기능을 추가하고, 육교․엘리베이터 등 주민 접근성 개선을 위한 공사를 추진해야 한다.

셋째, 역대 대전시장들이 약속해 온 바와 같이 신탄진 철도차량기지 인입선 이설 문제도 충청권광역철도 사업 추진과 연계하여 적기에 시행해야 한다.

필자는, 대전시가 돈 없고 힘없는 서민의 어려움과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의 아픔에 공감한다면 세 가지 숙제를 반드시 풀어내리라 믿는다. 필자 역시 앞으로 예산확보는 물론 대전시에 남겨진 숙제를 풀기 위해 중앙에서 도와야 할 모든 일에 국회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