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명인 개성만두(대전시 중구 오류동 음식특화거리 내)

오류동 음식특화거리 만두전문점. 손반죽으로 직접 빚은 '왕만두'인기

‘만두의 명인’ 이금신 대표가 만두전문점을 오픈했다.

대전시 중구 오류동에 있는 ‘명인 개성만두’는 26년 조리경력의 ‘만두의 달인’ 이금신 대표(48)가 지난 11월 만두 샤브샤브전골을 비롯해 만두육개장전골. 왕만두 등 의 메뉴로 문을 연 만두전문점이다. 오류동은 음식특화거리로 지정될 만큼 각종 음식점이 몰려있어 미식가들과 애주가들이 몰려드는 곳이다.


만두는 얇은 밀가루 반죽 안에 고기와 야채를 잘게 다져서 넣어 감싼 독특한 요리다. 지금은 누구나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간식거리가 되었지만 예전에는 명절과 축제, 행사에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이었다.

만두는 매일 부추, 숙주, 두부. 호박, 양파, 돼지고기 등 7가지 각종식재료를 넣고 직접 빚는다. 이 대표가 오랜 연구 끝에 찾은 적절한 고기와 채소의 배합비율 덕에 부드럽고 느끼함이 없이 개운하고 맛이 일품이다. 특히 왕만두는 포장이 많다. 만두를 미리 쪄 놓지 않고 주문한 후 즉석에서 만두를 찌기 시작하기 때문에 조금 기다리는 불편은 있지만 항상 신선하고 맛있다.


주부들에게 사랑을 받는 만두 샤브샤브전골은 만두전골과 칼국수, 죽까지 풀코스로 제공이 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만두 샤브샤브전골은 파뿌리, 다시마, 멸치. 무 등 각종 야채 10가지를 넣고 우려 낸 육수를 사용한다. 그 육수에 얇게 썰어 도르르 말린 쇠고기와 느타리, 새송이, 팽이버섯과 쑥갓,호박,배추 등을 넣어 푸짐하다. 여기에 특이하게 옹심이가 들어가는 데 옹심이 건져먹는 맛도 쏠쏠하다.

샤브샤브는 전골이나 찌개와 달리 재료를 살짝 익혀 먹는 요리이므로 많은 양을 한꺼번에 넣고 오래 끓이면 영양 손실은 물론 본래의 맛을 잃게 된다. 고기와 야채를 다 건져 먹은 다음 만두를 전골처럼 꺼내 먹게 되면 구수하고 담백한 국물에 만두가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준다. 기분 좋은 포만감이 느껴질 무렵에 쫄깃쫄깃한 칼국수나 죽을 먹는 맛도 별미다. 전골을 맛있게 먹는 방법은 벽면에 현수막으로 붙어있다.


만두육개장전골은 육개장식 전골인데 소고기 육수에 소고기,토란대.숙주.팽이버섯.느타리와 떡국떡을 넣어 얼큰하게 끓여 쫄깃하고 씹는 맛이 고소한 만두와 칼칼하면서 얼큰한 국물이 일품이라 술안주에도 그만이다. 만두를 씹을 때마다 느껴지는 입 안 가득 고소한 맛과 함께 담백하면서도 깊은 육수의 맛이 일품이다. 만두곱창전골도 인기다. 지역에서는 최초로 곱창전골에 만두가 들어가 술안주에도 좋지만 곱창과 만두가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준다. 직접 메밀로 빚어 소를 채워 구워낸 고소한 메밀전병도 일품이다.

26년 만두요리경력의 만두명인. 만두육개장전골, 메밀전병 인기 많아

이금신 대표는 전북 순창이 고향으로 22살 때 요리를 하기 시작해 올해로 26년 조리경력의 소유자다. 그중에서 20년 이상을 만두요리에 매달려 '만두의 달인' 소리를 듣는다. 97년 서울에서 한식주방장에서 둔산동에 있는 흥남면옥의 초대 조리과장으로 인연을 맺으면서 만두와 냉면으로 인기를 끈다. 그리고 3년이 지나 직장생활을 접고 서울로 돌아가야 했지만 대전에 정착해 처음으로 외식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 대표는 최근까지 충남대병원 4거리에 ‘메밀향 막국수’를 운영하면서 만두와 만두샤브샤브로 유명세를 떨쳤다. 특히 이 대표의 음식솜씨는 똑같은 재료를 사용해도 다른 맛이 나올 정도로 손맛이 뛰어나 '만두의 마이다스 손' 이라는 별칭도 갖고 있다.

“문을 열면서 전단지 하나 뿌리지 못했지만 먹어본 손님들과 기존 단골손님들의 입소문이 나면서 식사 때가 되면 북새통을 이룹니다. 정직한 먹거리와 매일 반죽부터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모두 손으로 피가 얇고 속이 꽉 차게 빚습니다. 만두는 먹어보면 금방 압니다.그래서 힘은 들지만 나만의 정성으로 만들기 때문에 손님들이 알아주는 것 같습니다.”


정성을 강조하는 이 대표지만, 주방을 책임지는 이 대표와 달리 홀 영업을 담당하는 부인 주현이씨의 푸짐한 인심과 친절함은 한번 찾은 손님을 다시 찾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최근 기온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만두를 찾는 사람이 많다. 요즘 소비자들은 음식하나를 먹더라도 맛과 퀄리티가 높은 요리 즉 몸에 좋은 재료를 사용해 만든 웰빙 요리를 선호한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연말연시 가족모임과 회식은 고기보다 만두샤브샤브전골로 해보자.<이성희 푸드칼럼니스트>

예약문의: 042-535-5777         이금신 대표 010-9954-4463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 10시
휴일: 연중무휴
좌석: 80석
주소: 대전시 중구 오류동 153-8
차림표: 왕만두6,000원. 만두샤브전골. 만두육개장전골(2인)17000원,(3인)24000원.(4인)32000원.만두곱창전골(중)20000원.(대)30000원.떡만둣국6500원.만두육개장.메밀전병7000원.칼만두60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