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황박사 왕족발(대전시 중구 태평동 버드내 네거리 코너)

하루 2번 삶아 내는 100% 국내산 족발. 테이크아웃 인기

직장인들은 직장생활로 쌓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한잔 술로 해소한다. 특히 족발은 쫀득한 맛과 촉촉하고 윤기가 잘잘 흐르는 영양만점 건강식으로 직장인들의 퇴근길 술안주와 국민야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족발처럼 사계절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폭넓게 사랑받는 음식도 드물다. 하지만 제대로 된 족발을 먹을 수 있는 집은 흔치 않다.


대전시 중구 태평동에 있는 ‘황박사 왕족발’(대표 김경숙 57)은 100% 국내산 돼지 족을 직접 삶아 믿고 먹을 수 있는 족발전문점이다. 유천동 하이마트 건너편 버드내네거리 코너에 위치해 있다. 식탁 8개로 오후 4시30분.9시30분 하루 두 번 70여개의 족발을 삶아 판매하는 곳이다. 시간에 관계없이 조기 품절되면 영업을 종료한다.

메뉴는 왕족발과 쟁반국수 딱 두 가지. 보통 족발을 삶는 데는 한약재 사용이 많지만 이곳은 한약재를 쓰지 않고 생족 손질방법으로 냄새를 잡는 게 맛의 노하우다. 생강, 마늘, 양파 등 8가지 각종 채소로 잡내를 제거하는 것도 특징이다.


특히 생족 손질은 다른 곳과 다르게 보통 정성을 들이는 게 아니다, 깨끗하게 작업되어 온 생족을 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한 다음 면도날로 발바닥부터 전체를 모공 속 돈분까지 일일이 제거하는 작업을 한다. 이 작업에는 3시간이 걸리는 데 보통 힘든 작업이 아니다. 작업을 끝낸 족발은 24시간 저온 숙성시켜서 삶기 때문에 누린내는 물론 잡내가 전혀 없는 정성의 족발로 탄생한다.

이런 족발을 맛보기 위해 족발이 삶아 나오는 시간 때가 되면 테이크아웃(포장)과 김이 모락모락 나는 뜨끈한 족발 맛을 보기위해 북새통을 이룬다. 특히 가격도 저렴해 퇴근 후 직장인들이 가볍게 소주 한 잔 하기에 제격이다.


족발은 속은 부들부들 그러면서 야들야들, 겉은 쫄깃쫄깃하면서 탱글탱글 해야 한다. 왕족발은 젓가락에 집히는 모양에서부터 탄력이 느껴진다. 냄새가 전혀 없고 겉은 쫄깃하고 육질은 부드러워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안쪽 살은 야들야들하면서 부드럽고 껍질은 쫄깃하다. 맛이 담백하면서도 고소하다.

여기에 느끼함을 잡아주는 칼칼한 된장찌개는 일품.특히 쟁반국수는 막국수에 콩나물, 생채, 상추, 양상추를 버무려 비벼먹는데 족발과도 잘 어울린다. 겨자 맛이 강한듯하지만 맵거나 짜지 않고 달착지근하다.

족발,속은 부들부들. 야들야들, 겉은 쫄깃쫄깃.탱글탱글  직장인 퇴근길 유혹

이곳은 김경숙 대표 부부와 아들 최호윤(25)씨가 운영하는 가족식당이다. 남편 최근웅씨(59)는 족발 손질과 삶는 작업을, 아들은 매장에서 족발을 써는 작업을, 김 대표는 주방과 서빙을 책임지는 데 손발이 척척 맞아 돌아간다. 분식점 가맹점을 5년 동안 운영하다가 족발에 매력을 느껴 전국의 유명족발 집을 찾아다니며 맛을 분석하고 2010년 문을 열었다. 초창기부터 손님들의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한번 맛을 본 사람들은 다시 찾는 곳이 되었다.


“족발을 손질하고 만드는 일까지 직접 경험하면서 음식은 기교가 아니라 정성이 몸에 베여야 제대로 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엄선한 최고의 재료를 사용해서 나와 내 가족이 먹는 다는 생각으로 음식을 만드는 것을 손님들이 알아주는 것 같습니다.”

김 대표의 진정성이 느끼지는 경영철학이다. 돼지족발은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등 단백질 성분이 많아 뼈와 발톱을 빼고는 껍질,고기,힘줄,연골 등 버릴 것이 없다.


출출한 밤이면 생각나는 족발. 쫀득쫀득한 식감의 족발을 새우젓에 찍어 상추에 싸 먹으면 담백하고 짭조름한 맛이 환상이다. 각종 모임이나 가족 외식메뉴로 떠올리게 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젤라틴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모유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므로 임산부에게도 좋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맛을 안다는 말이 있지만 족발은 특히 더욱 그렇다. 술자리가 많아지는 요즘, 정다운 사람들과 소주한잔 생각나면 ‘황박사 왕족발’로 가보자.

예약.포장문의:042-537-0014
영업시간: 오후 5시~오전1시
휴일: 무휴
좌석: 식탁 8개(32석 방6개. 홀2개)
포장: 가능(테이크아웃)
주소: 대전시 중구 태평로1 (태평동 423-1)버드내 네거리 코너
차림표: 왕족발(소)25000(중)30000원(대)35000원쟁반국수(중)5000원(대)100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