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 총선 앞둔 정당 공천심사 엄중해야

192시간 동안의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정국이 끝났다. 여야는 4.13총선을 42일 앞둔 시점에 선거구획정안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사상 초유의 '선거구 실종' 사태가 빚어진 지 62일 만이다.

이제 여야는 본선 무대에 나설 후보자를 결정하는 일만 남았다. 이미 각 당마다 공천 심사가 진행 중이다. 엄격한 기준과 잣대로 '새 정치'와 국민을 위해 일할 '참 일꾼' 찾기에 몰두하고 있다.

여야, 공관위 검증센터에서 확실한 '정품' 찾아야

각 정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의 공천 심사 화두는 '부적격자'에 대한 공천 배제다. 정당을 상품을 만들어내는 공장이나 업체에 비유한다면, 공관위는 정품은 찾아내고, 불량품은 빼내는 검증센터인 셈이다. 소비자인 국민들이 안전하게 생산품을 사용하려면 정품과 불량품은 철저히 가려져야 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불량품인가. 각 정당의 공관위마다 제각각 공천 심사 기준을 마련해 놓았는데, 가장 최우선되는 적격 기준은 후보자의 도덕성이다. 물론 후보자는 도덕성 못지 않게 자질과 능력을 겸비해야 한다. 하지만 도덕성이야말로 유권자 국민의 선택에 있어 기본이 되는 잣대라 할 수 있다.

전과자 등 부적격자 솎아내야..공관위원 소명의식 필요

충청권을 살펴봐도 도덕성이 결여된 예비후보들이 여럿 있다. 음주운전이나 사기를 비롯해 과거 비리에 연루돼 재판을 받거나 유죄를 받아 전과 기록이 있는 인사들이 꽤 발견된다.

위법을 저지른 부적격자에게 대한민국의 법을 맡기고, 또 법을 만들게 할 순 없는 노릇이다. 지금 각 정당 공관위가 진행 중인 공천 작업이 엄중해야 하는 이유다. 현미경 검증으로 '정품(正品)'만 출시해야 한다.

가려내지 못하고 세상에 나온 불량품은 반드시 소비자들의 불만과 교환을 요구받게 된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더 이상 그 업체의 상품을 쓰지 않을 것이다.

공관위 위원들은 본인들이 이 나라 역사의 주인공은 못되지만, 대신 4년짜리 역사의 주인공을 만들 수는 있다는 소명의식을 갖길 바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