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우 의장 강조했던 '3농특위' 빠져…파행 등 우려한 듯

충남도의회 제291회 임시회가 26일부터 내달 5일까지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윤석우 의장(새누리, 공주1)이 강조해 온 ‘3농혁신 등 정책특위’(3농특위)가 제외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제291회 임시회가 26일부터 내달 5일까지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윤석우 의장(새누리, 공주1)이 강조해 온 ‘3농혁신 등 정책특위’(3농특위)가 제외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반기 3농특위 구성 당시 ‘안희정 특위’라는 언론의 의미부여가 잇따르면서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간 충돌이 빚어졌던 것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25일 도의회에 따르면 이번 임시회 기간 ▲석탄화력발전소 배출 등 미세먼지 저감 특위 ▲백제문화유적 세계유산 확장등재 및 문화관광활성화 특위 ▲내포문화권발전 특위 등 3개 특위 구성 결의안이 상정될 예정이다.

먼저 26일 진행되는 운영위원회에서 논의될 전망인데, 별다른 논란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 의장은 취임 초기부터 안희정 지사의 핵심 정책인 ‘3농혁신’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특위 구성에 대한 의지를 피력해 왔다. 때문에 ‘3농특위’가 당연히 구성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윤 의장이 얼마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 지사의 대권 행보를 비판하며 도지사직 사퇴를 촉구했던지라 이번에 3농특위가 구성될 경우 전반기보다는 공세의 수위가 더욱 높을 것으로 관측돼 왔다.

그러나 이처럼 특위 구성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이런 저런 분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전반기와는 달리 사실상 특위 구성의 전권을 가진 운영위원장을 김종문 의원(더민주, 천안4)이 맡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윤 의장이 의지가 있더라도 운영위원회에서 차단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이와 함께, 전반기에서 이미 3농특위를 운영했고, 그에 따른 보고서까지 제출한 마당에 또 다시 구성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내부 비판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도의회 내부는 물론 안 지사를 상대로 한 지나친 공세도 부담이 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도의회 관계자는 “3개 특위의 경우 정치적 논란 소지가 거의 없는 만큼 큰 문제없이 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