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연봉제 추진 반대 금융노조 파업 이어 전국 지하철 노조와 연대

금융노조에 이어 철도노조도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하는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코레일은 비상수송체제에 들어갔다. 

전국철도노조와 전국 7개 지하철 노조 등 민주노총 산하 16개 공공기관 노조가 27일부터 연대 파업에 들어간다.
 
노조 측은 “정부가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해고를 강요하고 있다”며 “공기업 특성상 성과 연봉제 도입은 안전보다는 이윤과 실적 위주로 치우쳐 국민 피해로 연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철도노조 파업은 불법”이라면서 “국가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 불편과 희생을 요구하고 있다”며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코레일 측은 비상대책본부를 만들고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앞서 10일 부사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쟁의대책본부를 구성해 파업방지를 위한 직원 소통활동 및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했고, 25일부터는 사장 중심의 비상대책본부로 확대했다.

코레일은 철도파업 발생시 가용자원을 총 동원해 철도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원활한 중장거리 여객 수송과 수도권 지역 시민들의 출퇴근 불편 방지를 위해 KTX, 수도권전동열차 및 통근열차는 평상시와 동일하게 100% 정상 운행하고,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평시 대비 60%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다.

일부 열차 운행차질에 따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코레일 톡 등을 통해 열차 운행 상황 및 파업시 열차 이용에 관한 사항을 게시해 안내하며, 운행 중지 열차를 예매한 사람들에게는 SMS도 발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레일 측은 철도파업 기간 중 열차 이용시에는 가까운 역이나 철도고객센터(1544-7788)에서 열차운행상황을 확인한 후 승차권을 구입해 달라고 당부했다.

화물열차는 평시 대비 30% 수준을 운행하지만 대체자원을 최우선적으로 투입해 수송력 증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화물열차 운행 감소에 따른 물류운송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파업시 인력은 필수유지인력 8460명, 대체인력 6050명 등 총 1만4510명으로 운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평시 인력 2만2494명의 64.5% 수준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