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구청장 소집 긴급간담회, 대응수위 ‘주목’

권선택 대전시장. 대전시 제공.

권선택 대전시장이 최근 급부상한 대전의 원자력안전 문제에 대해 중앙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등 원자력이슈의 전면에 나설 예정이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권 시장은 20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시 5개 구청장과 함께 원자력안전 문제에 대한 긴급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구청장들과 함께 원자력 안전 문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중앙정부에 건의할 사항을 모색하겠다는 취지다.

정보 부재에 따른 시민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에서 권 시장이 어떤 대책을 제시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전지역에 보관 중인 중·저준위 핵폐기물과 ‘사용 후 핵연료’가 원자력 발전소 수준에 준하거나 이를 능가하는 만큼, 중앙정부를 상대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 기준에 부합하는 요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근본적으로는 인구밀집 지역인 대전에서 핵폐기물을 안전한 제3의 장소로 이송하기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는 요구도 흘러나오고 있다.

권선택 시장의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적극적으로 원자력안전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19일 논평을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성폐기물 연구와 재활용 목적으로 (사용 후 핵연료를) 들여 온다고 하나 대전이 방폐장으로 전락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방사성폐기물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안전과 보관 관리 등 책임 있는 대책을 내놓으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원자력안전 문제를 담당하고 대전시 민방위원자력 담당자는 “시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만약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시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법률에 따른 방재매뉴얼을 재점검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가 가지는 행정력의 한계가 존재하지만, 가능한 법적 테두리에서 다양한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의원이 “대전에 중·저준위 핵폐기물이 약 3만 드럼 보관돼 있어 전국 2위 수준”이라고 지적한데 이어, 위험도가 높은 사용후 핵연료 1699봉이 건식재처리(파이로프로세싱) 연구를 위해 고리, 울진, 영광 등 원자력발전소로부터 대전의 원자력연구원으로 옮겨졌다는 사실이 부각되면서 원자력안전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대전시는 지난해 12월 지역 원자력안전협의회를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파이로프로세싱 연구를 위해 ‘사용 후 핵연료’ 1699개를 지역에 반입했다는 사실을 처음 확인한 바 있다.

이후 ‘사용 후 핵연료’ 이송에 안전성 문제는 없었는지, 연구목적인데 3.3톤에 이르는 많은 양의  사용 후 핵연료가 필요한 것인지, 인구밀집 지역인 대전에서 안전성이 100% 검증되지 않은 ‘파이로프로세싱’ 연구를 진행해야 하는 것인지 등 다양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