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채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기계시스템과 교수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디자이너 및 설계자들이 편리하게 2차원 및 3차원 형상으로 표현하고 검증을 통해 빠르고 매우 정밀하게 생산하는 시대가 도래 되었다. 세계적으로 신기술이 떠오르고 있는 요즘 시간단축을 통한 다품종 소량생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3D프로그램을 활용한 신속조형기술로 3D프린팅 기술을 꼽을 수 있겠다.

공병채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기계시스템과 교수
제품이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많은 속성의 결합체로서 특정의 제품은 저마다 개별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속성들은 다양한 요구사항이나 새로움을 주는 요소에 의해 그 제품이 구체화되어 생산이 되며 이 과정에 방법에 따라서 생산 비용의 차이가 많이 나게 된다.

이러한 생산비용의 증가 또는 불량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제품을 최적의 시간에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시제품제작이라 볼 수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기계시스템과는 미래성장동력 학과로 선정되어 노후시설개보수 및 기계부품설계제작전공과 정밀부품가공전공에는 노후장비를 신장비로 교체하였으며 특히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여 시제품제작 전공을 신설하였다.

기존의 이론과 실습을 한층 업그레이드하여 현장에서 실재 중요시되는 이론과 실기를 포함하여 바로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각 전공의 교수들은 혼신의 힘을 다해 추진하고 있다.

기계시스템과는 가공기술을 기반으로 첨단소재가공 시스템 핵심분야인 자동차부품, 금속가공 분야의 수요자 맞춤형 생산 서비스 기술인력 양성을 위하여 시제품 생산기술 기반의 융복합형 설계 및 가공기술 실무 핵심 분야의 특성화학과로 개편 되었다.

이를 통하여 대전을 포함한 충청권, 세종시 지역전략산업 인력수요를 반영하여 ICT+전통산업, 자동차부품, 금속가공 분야 중간기술인력을 양성하는 대전지역의 핵심학과로 정착되어  첨단소재가공 시스템분야의 국가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