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의 팔자 고치는 좌우명] <1>
『명심보감』에 이런 말이 있다. “죽고 사는 것은 명(命)에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死生有命, 富貴在天.)” 이는 우리의 인생행로에는 무형의 힘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말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운명은 길들이기 나름이다.” 이는 인간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노력에 의해 운명이 개척되어 질 수 있음을 나타낸 말이다. 어느 말이 옳을까. 고요히 사색해보면, 이 두 종류의 생각은 모두 나름의 타당성을 가진 것 같다.
옛사람이 이런 말을 하였다. “사주(四柱)가 관상(觀相)만 못하고 관상이 심상(心相)만 못하다.(四柱不如觀相 觀相不如心相)” 여기서의 ‘심상’은 곧 ‘심리구조’를 말한다. 자신이 날 때 받아가진 심리구조를 잘 관찰하여 그 속에서 단점을 찾아내어 그것을 고치는 것이 바로 마음수양이다. 마음을 잘 수양하면 관상도 사주팔자도 바꿀 수 있다. 마음을 잘 가꾸면 얼굴이 온화하면서 윤택해져 관상이 바뀐다. 그와 동시에 보이지 않는 사주팔자의 물결은 밝은 쪽으로 점차 방향을 바꾼다.
자신의 단점을 먼저 파악하는 게 마음수양의 기본
그러면 마음수양은 어떻게 하는가. 우선 자신의 단점을 먼저 파악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에 그 단점을 고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도구가 바로 좌우명(座右銘)이다. 좌우명을 활용하면, 자기의 타고난 심리적 단점을 효과적으로 고칠 수 있다. 좌우명을 늘 명심하여 자나 깨나 잊지 않는다면, 암시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그렇게 되면 타고난 심리구조는 좌우명이 제시하는 메시지를 따라 바뀌게 된다. 더 나아가서는 결국 관상도 사주팔자도 바뀌어버린다. 그래서 맹자는 “요(堯)임금의 옷을 입고 요임금의 말을 외우며 요임금의 행실을 행하면, 이에 요임금처럼 된다.(服堯之服 誦堯之言 行堯之言 是堯而已矣)”라 하였다. 맹자는 이 말로써 강한 암시가 사람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후인들에게 환기시켜 주었다.
좌우명은 ‘자리 오른쪽에 붙여두는 글귀’를 뜻한다. 좌우명의 유래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론이 있다. 그 하나는 춘추시대의 인물인 제환공(齊桓公)의 술독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제환공의 자리 오른쪽에 술독이 하나 있는데, 그 술독은 가득 채우면 쓰러지고 반쯤만 채우면 바로 선다. 제환공은 술독을 보면서 스스로 자만하지 않고자 노력함으로써 오패(五覇)에 속하는 제후가 되었다. 또 하나는 후한(後漢)의 선비인 최원(崔瑗)에게서 유래했다는 설이다. 최원은 책상 오른쪽에 좋은 글귀를 써놓고 그것을 바라보면서 반성의 도구로 삼았다. 이런 노력 덕분에 그는 큰 학자로 이름을 남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