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고전] <285>

누구나 인생의 화두는 ‘어떻게 하면 성공인생을 살 수 있을까?’이며 그래서 ‘성공’이라는 두 글자가 인생의 키워드라 할 수 있다. 성공의 의미에는 3가지가 있다 하겠다. 하나는 뜻이나 목표에 대한 성공이요. 또 하나는 행복하고 아름답게 삶을 마감하는 인생성공이요, 그리고 그 시대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회성공이라 할 수 있다.

미국의 사상가인 ‘랄프왈도 에머스’는 ‘자기가 태어나기 전 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좋게 만들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 때 이곳에 살았으므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 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했다. 뜻이나 목표에 대한 성공을 이루었다 해도 인생성공이나 사회 성공을 이루지 못하면 그것은 진정한 성공이라 할 수 없다.

지금 우리는 뜻이나 목표에 대한 성공을 이루고도 인생성공이나 사회성공의 실패로 인하여 실패한 많은 지도층 인사들을 반면교사(反面敎師)하고 있지 않은가, 성공인생을 위한 지혜를 모아보기로 한다.

▴ 성공인생의 기본은 5복(五福)이다.
• 먼저 수(壽)다. 즉 그 시대의 평균 수명은 넘게 살아야 한다.
지금 시대로 보면 80세 정도는 넘겨야 수(壽)라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생 건강관리를 꾸준히 해야 한다.

•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품위를 누리고 살며 자녀가 자립할 때까지 경제적 뒷받침을 해 줄 수 있는 부(富)가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근검절약의 생활 태도를 지니며 살아야 한다.

• 몸이 건강하고 마음의 근심 없이 살아야 한다.(康寧)
그러기 위해서는 매사에 항상 삼가고 조심하여 탈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분수에 넘치는 욕심과 분노의 마음을 다스려서 마음의 평화를 지니도록 해야 하다.

• 남에게 덕을 베풀고 사회에 봉사하면서 살아야 한다.(攸好德)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겸손과 베풂의 마음을 지니도록 해야 한다.
끝으로 아름답게 생을 마감하여야 한다.(考終命)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아름다운 죽음에 대한 준비를 해 두어야 한다.
이러한 성공인생의 기본인 5복은 하늘이 내려주는 것도 아니고 오직 본인의 노력으로서 얻어야 하는 것이다.

▴ 성공인생은 대기만성(大器晩成)형 성공이다.
봄 개나리는 일찍 피지만 일찍 진다. 가을 국화는 늦게 피지만 늦게까지 핀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이른 성공은 일찍 망하고 늦은 성공은 오래간다.
그래서 청년출세(靑年出世)를 인생 3대 실패의 하나라 하였다.

이는 하늘이 그렇게 만들었다기 보다는 조기 성공으로 기반이 든든하지 못한데다 너무 일찍 성공에 도취되어 자만과 오만으로 일찍 망함을 자초하게 됨이라 하겠다.
가을 국화 같은 대기만성형 성공이라야 그 성공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것이다.

▴ 대기만성의 성공은 튼튼한 기반 위에서 이루어진다.
모죽(母竹)이라는 대나무는 씨를 뿌린 후 5년 동안은 아무리 물을 주고 가꾸어도 싹이 나오지 않는다. 그러다가 5년이 지나면 하루에 80㎝씩 자라서 30m까지 자란다. 이처럼 모죽은 30m의 대 줄기를 자라게 하기 위해서 땅속에서 5년 동안 뿌리를 뻗게 한다. 모죽의 땅속 5년은 성공을 위한 준비기간과도 같다 하겠다.

대기만성의 성공인생을 위해서는 이처럼 오랫동안 성공인생을 위한 내공(內功)을 쌓으면서 성공준비를 하여야 한다. 많은 지도층 인사들이 뜻이나 목표를 이루고도 인생이 실패하는 것 모두가 인생의 기반이 되는 인성이나 자기수양의 내공이 튼튼하지 못한 기반위에서 뜻의 성공만을 이루려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렸을 때부터 인성 교육으로서 성공 인생의 기반을 튼튼히 쌓아야 한다. 대기만성의 성공인생은 전반기 인생보다는 후반기 인생의 성공을 뜻한다. 전반기 인생이 성공했다 해도 후반기 인생이 실패하면 결국 실패한 인생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반기 인생에서 아름답고 행복한 후반기 인생을 준비해야 한다.

▴ 그렇다. 삶이 나날이 새롭게 발전한다면 그것이 성공인생이 아니겠는가.

-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
==============================================================
필자 김충남 강사는 서예가이며 한학자인 일당(一堂)선생과 정향선생으로 부터 한문과 경서를 수학하였다. 현재 대전시민대학, 서구문화원 등 사회교육기관에서 일반인들에게 명심보감과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금강일보에 칼럼 "김충남의 古典의 향기"을 연재하고 있다.

※ 대전 KBS 1TV 아침마당 "스타 강사 3인방"에 출연

김충남의 강의 일정

김충남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 대전시민대학 (옛 충남도청)
- (평일반)
  (매주 화요일 14시 ~ 16시) 논어 + 명심보감 + 주역

⚫인문학교육연구소
- (토요반)
  (매주 토요일 14시 ~ 17시) 논어 + 명심보감 + 주역

⚫ 서구문화원 (매주 금 10시 ~ 12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