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고전] <286>

며칠 전 국회 본 회의장에서 어느 국회의원이 국무총리에게 최순실 사태에 대한 질의를 하는 도중에 오방색 끈을 흔들어 보이면서 "뱀보다 더 소름끼친다"라며 오방색 끈을 마치 혐오스런 요물로 취급하였다.

그 국회의원이 뱀보다 혐오스러워 했던 그 오방색 끈은 요물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공예품이다.
좀 더 설명하면, 다섯 가지색의 오방색 끈은 장명루(長命縷)팔찌라하여 단오 때마다 어른들께서 아이들에게 무병장수를 기원하면서 걸어주었던 오색실 팔찌로서 전통공예품인 것이다.

그런데 전통공예품으로서의 오방색 끈에 대한 올바른 이해나 지식이 없어 마치 무당의 소품으로 둔갑시킨 그 국무총리나 국회의원이 참으로 한심스럽고 개탄스럽기만 하다.
최순실 사태로 인하여 오방색 팔찌와 함께 돌팔매질을 당하고 있는 물건들이 또 있다.
2013년 2월 25일 대통령 취임식 때 등장했던 5색 주머니인 오방낭(五方囊) 그리고 오방색문양을 담은 정부달력, 오방색을 활용한 정부로고다.

이것들은 주술적 의미가 담긴 주술용품이 아니다.
모두가 동양철학의 뜻이 담긴 우리민족 고유유산이다.
예를 들어 대통령 취임식 때 등장하였던 오방낭(五方囊)은 동양철학인 5행(五行)의 개념을 도입시킨 오색주머니다.
허리춤에 차고서 청, 백, 적, 흑, 황의 오색(五色)기운을 고루 받아서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의 오상(五常)을 실천하라는 철학적 뜻이 담긴 전통유산이다.
그 당시 대통령 취임식 때 이것을 지켜본 대다수 국민들은 우리 고유전통의 멋을 살린 훌륭한 기획이었다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런데 이것이 지금 국정농단의 무녀(巫女)에게서 나왔음이 밝혀져 하루아침에 무속의 주술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같은 칼도 주부가 쓰면 음식을 만드는 식칼이 되지만 강도가 쓰면 사람을 죽이는 흉기가 되는 것처럼 만약 이 모두가 전문가에 의해 기획되었다면 아름다운 고유전통으로서 그 의미를 잃지 않았을 것이다.
국정농단의 무녀에 의해 주술(呪術)로 전락한 오방색 팔찌, 오방낭, 오방색문양, 오방색 정부로고 이 모두의 기본은 오방색이다.
그렇다면 이 오방색에는 과연 어떠한 뜻이 담겨 있는 것인가?

▴ 동양철학의 근원은 음양오행이다.
또한 우리민족의 고유전통풍습 역시 모두가 음양오행에 근거하고 있다.
음양오행(陰陽五行)을 아주 간략하게 설명하면, 인간을 포함한 삼라만상을 음(陰)과 양(陽)으로 구분하고 삼라만상이 생성(生成)하고 소멸하는 것은 木, 火, 土. 金, 水의 五行의 변화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는 것이다.

五行인 木, 火, 土. 金, 水의 의미를 하나하나 살펴보겠다.
⁃ 木(목)에는 生(생), 봄, 동쪽, 청색, 간장, 신맛, 인(仁)의 의미
⁃ 火(화)에는 長(장), 여름, 남쪽, 적색, 심장, 쓴맛, 례(禮)의 의미
⁃ 土(토)에는 化(화), 늦여름, 중앙, 황색, 비장, 단맛, 신(信)의 의미
⁃ 金(금)에는 收(수), 가을, 서쪽, 백색, 폐장, 매운맛, 의(義)의 의미
⁃ 水(수)에는 藏(장), 겨울, 북쪽, 흑색, 신장, 짠맛, 지(智)의 의미가 담겨있다.

이러한 음양오행철학은 서울 사대문의 옛 이름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동대문의 옛 이름인 흥인문(興仁門), 남대문의 옛 이름인 숭례문(崇禮門), 서대문의 옛 이름인 돈의문(敦義門), 북대문의 옛 이름은 홍지문(弘智門), 그리고 보신각(普信閣)의 이름을 오행에다 적용해 보면 이해하게 된다.

▴ 오방색은 우리 선조들의 삶의 색이 있다.
우리선조들은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요람에서 무덤까지 생활의 구석구석을 오행의 기운이 조화롭게 담겨있는 오방색과 함께 하였음이다.
색동옷, 오색실 팔찌(장명루), 오방낭, 오색보, 오색고명, 궁전이나 사찰의 단청 등 그 어떤 것에도 오방색이 쓰이지 않는 것이 없다.

▴ 그렇다. 오방색은 죄가 없음이로다.

-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

==============================================================
필자 김충남 강사는 서예가이며 한학자인 일당(一堂)선생과 정향선생으로 부터 한문과 경서를 수학하였다. 현재 대전시민대학, 서구문화원 등 사회교육기관에서 일반인들에게 명심보감과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금강일보에 칼럼 "김충남의 古典의 향기"을 연재하고 있다.

※ 대전 KBS 1TV 아침마당 "스타 강사 3인방"에 출연

김충남의 강의 일정

김충남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 대전시민대학 (옛 충남도청)
- (평일반)
  (매주 화요일 14시 ~ 16시) 논어 + 명심보감 + 주역

⚫인문학교육연구소
- (토요반)
  (매주 토요일 14시 ~ 17시) 논어 + 명심보감 + 주역

⚫ 서구문화원 (매주 금 10시 ~ 12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