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릴레이탄핵버스터 참가…"김대중·노무현 잇는 '진짜 물건'"

안희정 충남지사가 8일 밤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무한 릴레이 탄핵버스터(탄핵+필리버스터)’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안 지사 페이스북 캡쳐)

안희정 충남지사가 ‘차차기 대권 감’이라는 자신에 대한 평가에, 새정치를 열 수 있는 '진짜 물건'이라는 표현으로 정면대응했다. 또 야당에게 분열을 극복하고 촛불민심을 수반하는 자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안 지사는 8일 밤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의 ‘무한 릴레이 탄핵버스터(탄핵+필리버스터)’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을 촉구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1시간 정도 발언한 안 지사는 “역사적으로 1960년 2월 28일 이승만 대통령 부정선거에 항의한 대구학생부터, 4. 19, 1980년 6월 항쟁 등을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주권자들은 수많은 희생을 감수하며 독재자의 권력형 부패와 인권유린에 맞서왔다”며 “그러나 촛불광장이 6주째 계속되고 있음에도 박근혜대통령은 사퇴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탄핵의결은 주권자의 뜻에 따른 헌법적인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탄핵 이후 대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국민들은 의회와 정당의 지도자들을 비롯해 사법부와 검찰, 기업인들까지 불신하고 있다. 새로운 정치를 원한다”며, “그러나 권력을 갖고 있는 이들은 깨어있는 시민들의 기대에 못 미친다. 어제 9명의 재벌총수들이 청문회에 나온다길래 '정정당당한 시장경제에 나서겠다'는 대답을 기대했지만 듣지 못했다. 그들은 대한민국 권력체계의 정점에 있지만 변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정당 역시 지역과 계층, 학연으로 나눠 자신들을 찍으면 이익을 주겠다는 식의 정치로는 시민들이 원하는 '공공의 정의'를 지켜낼 수 없다. 민주당도 마찬가지다. 새 정치를 해야 한다”며 “이걸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가 지역사회 발전을 이끌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특정지역이 아닌 5000만 국민을 생각하는 국회와 대통령이 필요하다. 이런 주권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우리(더민주) 역시 벌을 받을 것”이라고 자성을 촉구했다.

계속해서 그는 “유승민, 남경필 등 새누리당의 새로운 리더에게 말하고 싶다. 다시는 그들의 입에서 ‘종북좌빨’, ‘우리가 남이가’, ‘친일 물타기’ 등 낡은 20세기의 정치적 발언이 나오지 않길 바란다. 정당의 이익이 아닌 미래가치와 비전을 이야기 하라”며 야당을 향해서는 “야3당은 분열을 극복하고 함께 해야 한다. 김대중과 노무현의 이야기는 하나다. 지역의 이익이라는 관점으로 민주주의 정신을 가두지 말자”고 제안했다.

특히, 발언 후반부에 온라인 시청자가 제시한 “도지사님은 차차기 아닌가요?”라는 의견에 “이번 기회에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다. 저는 민주당의 정권교체 가능성을 가장 깊고, 가장 넓게 키울 수 있는 사람”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김대중·노무현을 지지했던 사람들과 새로운 정치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와우 진짜 물건이 나타났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이다. 그런 면에서 제 모든 걸 다해 (이번 대선에) 도전하려 한다”며 “그러니 저를 응원해주시는 많은 분들은 ‘차차기’라는 말을 쓰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그는 개헌에 대한 소신도 드러냈다. 큰 틀에서 개헌 필요성에 대한 합의를 이룬 만큼 기간을 정해놓고 여러 실험을 거쳐서 정해야 한다는 ‘신중론’을 폈다.

안 지사는 “제왕적 대통령제가 문제라고 하는데, 헌법에 쓰인 권리와 의무는 시행하지 않으면서 바꿔야 한다고만 하는 게 문제”라면서, “의회의 입법수준도 높여야 한다. 외국은 법률 하나에 200~300페이지가 되는데 우린 5~6페이지로 만들고 나머지 시행령은 대통령령, 장관령으로 위임한다. 이건 직무유기다. 의회의 권력은 충분히 막강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개인적으로 자치분권을 위한 헌법 개정에 대한 소신을 갖고 있다. 이번 기회에 장래의 어느 시점에 헌법을 바꾸자고 약속하고, 그때까지 논의하고 실험하는 특별법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며 “권력층 엘리트들이 권한만 나누면 될 것처럼 이야기 하는 건 헌법에 대한 ‘몰이해’다. 어떤 검증과 실험도 없이 법만 바꾸면 문제가 생긴다. 개헌시점까지 의회의 입법, 지방정부 강화, 경찰과 검찰의 수사권분리 등을 실험해 헌법질서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