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로 운행 재개 요구…‘조건부 동의’ 언론보도에 반발


충남 아산시가 9일부터 서울~신창간 누리로 운행이 중단되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일부 지역 언론에서 상반기에 ‘조건부 동의’를 했다는 보도가 나오며 격앙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9일 아산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5년부터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누리로 열차 지속운행을 건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역 언론에 ‘지난 5월 한국철도공사와(조건부)동의를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당시 지속운행을 요구하는 건의서는 보낸 바 있지만 조건부 동의를 한 적은 없었다”고 일축했다.

시에 따르면 당시 누리로 열차운행을 기본적인 입장으로 정했고, 코레일이 경영합리화를 위해 누리로 열차 노선을 변경해야만 한다면, 운행회수를 줄이되 수도권 급행전철을 신창역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실제 시는 수도권 급행전철을 담당하는 광역철도본부와 누리로를 담당하는 여객본부에 확인한 결과 “아산시가 ‘조건부 동의’를 했다는 내용을 언급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며 해당 내용을 언급한 주체를 확인할 수 없는 상황에 깊은 우려의 입장을 표했다.

그렇다고 아산시의 반감이 누그러진 건 아니다. 이번 사안의 발단도 사실상 코레일의 일방적인 결정에 따른 것이기 때문이다. 

시는 누리로 노선병경 및 운행중단 여부를 놓고 코레일이 협의를 요청하거나 변경사실을 알린 적이 없었으며, 코레일은 ‘국토교통부 승인 외 해당 기초자치단체와 협의 절차는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코레일과 중앙정부의 교통정책이 지방정부 뿐 아니라 지역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시 관계자는 “코레일에 이번 중단 결정 철회를 요청하고, 불가피할 경우 시민들의 교통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누리로 및 급행전철 운행횟수를 균형있게 조정하는 방안을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아산시는 지역 정치권에 강력한 대처를 요청하고 있으며, 다음 주에는 한국철도공사를 항의 방문해 대체 교통마련 촉구를 강력하게 주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