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숯불장어구이전문점 해왕장어(대전 유성구 용산동 금실대덕밸리CC 옆)

해왕장어. 고급레스토랑 같은 분위기의 풍천장어구이전문점. 포천 참숯 사용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소중한 사람들과 모임 기회가 빈번해지는 요즘이다. 해가 지날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진다. 연말연시 모임도 건강을 고려한 먹거리 선택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해왕장어 소금구이

대전시 유성구 용산동에 있는 ‘해왕장어’(대표 이상덕)는 겨울보양식의 대명사 풍천장어구이전문점이다. 지난 8월에 신축한 건물로 1.2층으로 구성되어 고급스런 레스토랑 같은 분위기로 다양한 연회석을 갖추고 있어 단체회식이나 각종 모임에 안성맞춤이다.

민물장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보양식으로 꼽히는 식재료다. 부드러운 맛과 탁월한 원기회복 효과로 남녀노소 계절을 가리지 않고 먹는 음식이다. 또한  겨울철 보양식으로 연말모임이나 송년회식 메뉴로 풍천장어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장어는 소금구이와 고추장양념구이가 있다. 장어는 전북고창 풍천장어를 쓴다. 풍천장어는 바다와 강을 모두 경험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바다에서 밀물이 밀려올 때 바람이 같이 불게 되는데 이 바닷바람을 풍천이라 하고, 이런 고창지역에서 잡은 뱀장어를 풍천장어라고 부른다.

장어를 참숯에 굽는 모습
고급 레스토랑 같은 깨끗한 내부 전경

소금구이는 뜨겁게 달궈진 참숯에 지글지글 익어가는 장어의 고소한 냄새가 식욕을 자극한다. 장어의 싱싱함을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초벌상태가 아닌 갓 손질한 장어를 그대로 테이블 위에서 구워내 그 맛과 식감이 남다르다. 고객이 시간절약과 기름제거를 위해 초벌을 원하면 초벌실에서 참숯불에 초벌해서 낸다.

장어는 쫄깃하면서도 질기지 않으며 비리지 않고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특제 소스는 장어 맛을 배가시키는 요인이다. 노릇노릇 구워진 장어를 특제소스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장어구이 특유의 훈연된 향이 솔솔 베어 나온다. 절인깻잎에 싸먹는 맛도 부드러우면서 쫀득쫀득한 게 일품이다. 여기에 장어와 찰떡궁합인 복분자 한 잔 들이키면 최고의 별미가 따로 없다. 특히 소금구이에는 1,000도 이상의 고열의 용광로에서 끓여 소금에 함유된 중금속 등 불순물을 제거한 용융소금을 사용한다. 

장어구이
하가은 실장이 장어를 자르고 있다

고추장양념구이는 태양초고추장과 간장. 한약재 등과 과일을 갈아 숙성시킨 특제소스를 노릇노릇하게 구운 장어에 2번 반을 골고루 발라 숯에서 구워 양념 맛이 특유의 냄새를 잡고 고소한 식감이 뒷맛까지 개운하게 만든다. 특히 특제소스에는 건강에 안 좋은 캐러멜색소가 안 들어간다. 숯은 보통 쓰는 열탄이나 비장탄이 아닌 경기도 포천 숯가마에서 생산한 참숯을 사용한다.

구수하고 담백한 장어탕 인기. 고객건강 우선 식재료 사용

점심 특선으로 장어정식과 장어탕이 인기가 많다. 특히 장어탕은 장어를 고와 채로 걸러서 황기,엄나무 등 한약재로 냄새를 잡고 시래기,우거지,토란대,고사리 등을 넣어 육개장 같은 탕인데 구수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보통 장어탕에는 장어를 잡고 난 머리 뼈 등 부산물을 넣고 끓이는 곳이 많은데 이곳은 장어도 통째로 들어가 먹어보면 맛이 다르다.

해왕장어의 별미 장어탕
소금구이 한상차림

장어구이에는 깻잎 장아찌. 가지무침. 연근조림. 계란찜 등 10가지가 넘는 밑반찬이 나온다. 국내산으로 사다 쓰는 게 없이 모두 만들어 나온다. 특히 두부를 튀겨 드fp싱소스와 무즙을 올린 두부샐러드는 부드러워서 아이들은 물론 여성들이 좋아한다. 백김치도 포기김치를 담아 빨아서 나온다.

장어는 불포화 지방산과 칼슘, 단백질, 뮤신과 각종 비타민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기력 회복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눈 건강, 피부 미용, 노화 예방, 성장발육에도 효과적이라 보양식으로 유명하다. 특히 콜라겐이 함유돼 있어 피부미용에 좋다.

해왕장어 전경

연말연시 스트레스와 과로로 지쳐 있는 현대인들의 원기회복에 이보다 좋은 음식이 없다. 이제 좋은 풍천 민물장어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 볼 수 있는 해왕장어를 찾아보자.
<이성희 푸드칼럼니스트>

예약 문의:042-934-5070         하가은 실장 010-3489-4846
영업시간 :오전10시-오후10시
휴일: 연중무휴  
좌석:160석(1층50석, 2층110석 연회석 완비)
주소: 대전시 유성구 테크노중앙로 145(용산동577)
주차장: 식당 뒤 전용주차장 30여대
차림표: 소금구이 한판59000원. 소금구이 반판30000원. 고추장양념구이 한판 61000원. 낙지호롱이25000원.더덕구이15000원<점심특선>장어정식(2인이상)19000원. 장어탕.장어곰탕 8000원.
찾아 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