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출입기자들과 간담회 급조, 노트북·카메라 금지에 비판만

국회 탄핵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된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 일부 출입기자들만 불러 다과를 겸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촛불민심에 대한 상황 파악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함께 기자들에게 노트북과 카메라 소지를 금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득보다 실만 있던 간담회란 뒷말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제공.

대국민담화에서 보여줬던 박근혜 대통령의 ‘이상한’ 언론관이 탄핵 가결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1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출입기자단과 40여분 간 다과를 겸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박 대통령은 매년 연두기자회견이나 설 명절을 앞두고 출입기자들과 간접적으로 새해 인사를 나눠왔지만, 별도 장소에서 간담회를 가진 것은 이례적이다.

특히 지난 달 9일 국회에서 탄핵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된 상태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인 만큼, 간담회에서 기자들과 어떤 말들이 오갈지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청와대는 일부 풀(POOL) 기자단 외에 등록기자들에게는 간담회 일정을 통보조차 하지 않았고, 간담회 참석 기자들에게도 노트북과 카메라 소지를 금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직무 정지 이후 23일 만에 외부인과 만나는 첫 행보 치고는 급조한 티가 역력한 ‘알맹이 없는 간담회’란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돼 이미 피의자로 분류된 박 대통령이 간담회를 갖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전날(31일) 연인원 1000만 명을 돌파한 촛불집회 민심 등 현 상황에 대한 박 대통령의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얘기다. 박 대통령은 직무정지 이후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절차와 특검 수사상황 등을 지켜보면서 대외적으로 자신의 ‘억울함’을 표명할 수 있는 기회를 살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언론들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보도를 하지 않고 있어 간담회에서 박 대통령과 기자들 사이에 오간 직접적인 대화 내용은 파악할 수 없는 상황.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e-춘추관’에는 박 대통령과 기자들이 함께 있는 사진 6장 외에 ‘워딩’은 올라오지 않고 있다.

한 누리꾼은 “아직도 기자간담회 할 권한이 있다고 생각하나. 정신이 이상하긴 이상한가 보네. 기자들은 모였다가 박 대통령이 오면 동시 퇴장하는 게 맞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근신해도 모자랄 판에 기자간담회 한다며 기자들에게 노트북, 카메라도 못 들고 오게 하고 자기말만 들으라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