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훈밥’ 토크콘서트 이어 충청선언, ‘대선공약 줄줄이’

안희정 충남지사가 안방인 대전·충남에서 여러 대선공약들을 꺼내 놓으며 사실상의 대선출정식을 치렀다. 50대 시대교체론을 필두로 보수정부 정책의 일부 계승, 세종시 행정수도론을 중심으로 한 충청자치혁신 선언, 국가안보전략회의 구성 등이 주요 내용이다.

안 지사는 10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지지자 2000여 명과 함께 ‘안희정과 훈밥’ 토크콘서트를 열었다. 외형상 토크콘서트였지만, 분위기는 대선출정식을 방불케 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영원히 3등밖에 안됐던 김종필, 이회창 총재의 비애와 좌절의 역사를 극복하겠다”며 “영호남에 맞서 (충청)지역주의 정치로 이를 극복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지역을 넘어 5000만의 지도자로 성장하겠다”며 사실상의 대선출마 선언을 했다.

그는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부 집권기를 “참혹한 현실”로 비판하면서도 자신은 그들의 정책을 일부 계승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2017년 (대선)승리로 이명박, 박근혜가 이룩한 것 모두를 뒤집지 않겠다”며 “4대강 사업은 계승하지 않겠지만 기후변화시대 녹색성장 정책, 창조경제혁신 등은 발전적으로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50대 시대교체론도 폈다. 안 지사는 “58년 개띠로 상징되는 50대는 평준화 세대”라며 “엘리트 의식과 우월의식이 아닌 평범한 보통사람들이 이끄는 세대교체, 시대교체를 이루겠다”고 공언했다. 

2시간 여 토크콘서트를 마친 안 지사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이어갔다.

대전서 ‘충청자치혁신 선언’ 

그가 던진 화두는 ‘실질적인 지방자치 실현’이었다. 안 지사 측은 이를 ‘충청자치혁신 선언’으로 명명했다.

안 지사는 “대통령이 되면, 서울시장 한 명만 국무회의에 참석시키는 것이 아니라 광역자치단체장 모두를 참여시키는 지도자회의를 신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한 국가사무를 지방에 대거 이양하고 사법권과 자치경찰권까지 부여하는 실질적인 자치는 물론 행정구역 재편까지 논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대덕연구단지를 대한민국 지식혁신의 보고로 키우겠다는 ‘대전발전 공약’도 제시했다. 안 지사는 “과학기술의 혁신이야말로 유일한 성장 동력”이라며 “세종시 국책연구기관과 대덕연구단지 등을 묶어 지식혁신의 보고로 키우고, 대전·충청이 혁신경제의 동력이 되자는 제안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계가 스스로 정책결정을 할 수 있는 독립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현 대통령 직속 국가 과학기술심의위원회 등을 재정비해서 ‘국가 연구개발심의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겠다는 것이 안 지사의 구상이다.

‘친노 적자 자리를 두고 문재인 전 대표와 경쟁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안 지사는 “국민들이 어떤 정부, 어떤 지도자를 선택할 것이냐를 두고 벌이는 경쟁”이라며 “내 머릿속에 친노적자 경쟁은 없다”고 단언했다.

9일 국회에서 밝힌 ‘세종시 행정수도’ 실현을 위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그는 “대통령이 되면 미래창조과학부는 즉각 세종시로 이전시키고, 세종시에 있는 청와대와 국회 부지에 최소한 출장소라도 설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향후 논의될 개헌안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못 박는 노력도 기울일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세종시) 행정수도의 가장 큰 걸림돌은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 때문”이라며 “개헌을 하거나 관습헌법에 준하는 행위를 통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키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사드배치 문제로 여야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발상전환을 주문하고 나섰다.

안 지사는 “(사드배치 논란의) 근본적인 배경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때문인데, 정치권이 지금처럼 우왕좌왕하는 시소게임으로는 절대 문제를 풀지 못한다”며 “외교·안보라는 예민한 주제이기에 구체적으로 말하긴 어렵지만, 남북대화를 통해 미북대화를 이끌고, 다자안보체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지율 답보에 대해서는 “당내 특수관계에 있는 문재인 전 대표가 있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 국면에 말할 기회가 별로 없었다”며 “이제 본격적으로 당내 경선이 시작되는 만큼 내 소신을 충분히 말해 지지를 받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안 지사는 ‘대선레이스에 뛰어 든 이상 도정공백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도민들도 내가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되고, 대통령이 되길 바라지 않겠느냐”며 “대통령선거에 도전한다는 것은 도정전력의 강화이지 절대로 공백이 아니다”라는 반론을 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