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고려 참신하지만 백화점식 나열” 비판도

지난해 11월 대덕대학교 학생들과 토크콘서트에 나선 권선택 대전시장. 자료사진

대전시가 올해 5대 역점과제를 선정하면서 ‘청년’문제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청년’이란 주제를 우선 고려했다는 점에서 “참신하고 획기적”이란 긍정적 평가를 받는 가운데, “기존 정책을 한 곳에 끌어모은 백화점식 나열로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흘러나온다.

시는 우선 원도심 활성화 전략에 청년정책을 녹여내겠다는 복합전략을 세웠다. ‘대전청년의 전당’, ‘청춘다락’과 같은 구상이 그 사례다. 상업적으로 외면 받고 있는 원도심의 유휴공간을 청년공간으로 재창조하겠다는 의도다.

대표 사업 중 하나인 ‘청년다락’은 공간조성을 위한 리모델링이 마무리돼 가고 있는 중이다. 옛 중앙동 주민센터에 7월까지 작은 미술관, 공연장과 회의실, 협업 및 창업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창업을 원하거나 창작공간이 필요한 청년들에게 공간조성 비용도 지원한다. 지난해 ‘인터플레이’, ‘쟁이’ 등 2개 단체에 각각 1500만 원씩 지원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올해 4개 단체를 지원키로 했다.

엑스포재창조 사업과 연계해 한빛탑 주변광장에 컨테이너박스 10개를 설치해 청년들이 창업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청년 창업 플라자 조성계획’도 세웠다. 이 공간은 카페와 식당은 물론 작은 전시회 장소, 공방 등으로 활용된다.

몇몇 공간 구성계획이 전부는 아니다.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청년 취업패스’ 정책도 펼치기로 했다. 청년 구직자에게 면접비와 교육비, 교통비, 자격증 취득비 등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 중이다. 서울시의 청년수당, 경기도의 구직활동비 등을 벤치마킹해 관련제도를 수립하고,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청년 취·창업 프로젝트를 통해 질 좋은 청년일자리 6000개를 만들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청년 창업지원을 위해 시 기업지원과 내부에 별도의 태스크포스도 구성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창업지원에 20억 원 이상을 쏟아 부을 예정이다. 또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창업에 뛰어드는 조기 창업 청년들을 위해서 2억 원을 따로 배정하기로 했다.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청년들이 스스로의 문제를 고민하고, 그 결과를 시정에 반영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점이다. 시는 청년정책을 위한 청년협의체인 ‘대전 청년정책 네트워크(대청넷)’ 위원 50여 명을 오는 2월 10일까지 공개 모집하기로 했다.

대청넷 위원은 향후 2년 동안 의견수렴, 청년문제 발굴과 조사, 개선방안 모색, 새로운 정책제안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권선택 대전시장 역시 “올해 대전시 1순위 정책은 청년정책”이라고 공언했다.

권 시장은 12일 시청 공무원들을 불러 모아놓고 “올해 달라진 시정 중 하나가 청년정책 강화”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혔다. 이어 “청년정책을 총괄하는 기획조정실을 비롯해 과학경제국, 도시재생본부, 문화체육관광국 등 유관부서의 융합된 협업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같은 대전시 청년정책 구상에 대해 “의도는 좋지만 콘텐츠가 부족하고, 기존 콘텐츠만 한 곳에 몰아넣은 백화점식 나열”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반값 교통비’ 등 보편적 복지차원의 청년정책을 제안해 온 박정현 대전시의원(서구4, 더민주)은 “청년정책을 제일 앞에 세운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새로운 것은 별로 없다. 기존에 해왔던 정책들을 하나로 모아 놓았지만, 확실히 차별화된 정책이 눈에 띠지 않는다”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한편, 대전시는 올해 ‘청년 대전’을 필두로 민생경제, 도시재생, 안전한 도시, 대중교통 혁신을 5대 역점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