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립대 총장들은 총장선거인단이 총장 후보를 선출해서 복수 추천으로 청와대에 올리면 대통령이 한 명을 낙점하는 방식으로 선출된다. 충대 총장도 이런 과정을 거쳐 작년 초 임명됐다. 그런데 충대는 이 두 가지 과정 모두에서 의문을 사고 있다.

청와대는 이렇다 할 이유도 없이 1순위 후보를 떨어뜨리고 2순위 후보를 총장으로 임명했다. 현 오덕성 총장은 2순위 후보였다. 박범계 의원은 최순실 게이트 청문회에서 이재만 비서관(문고리 3인방)과 한석수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모두 오 총장과 대학동문이란 점을 밝히면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충남대 등 국립대 총장 임명에도 블랙리스트가 존재했음을 말해주는 의혹들도 제기된 상태다. 탈락한 1순위 후보들이 18일 박영수 특검에 고소장을 제출한 만큼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충대는 이 문제와는 별도로 대학에서 총장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에도 의혹이 제기돼 있다. 충대는 지난 총장선거부터 50명의 선거인단을 뽑은 뒤 이들이 총장 후보를 선출하는 간선제를 실시하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는 과정과 선거인단을 뽑는 과정이 공정하고 투명하지 못했다는 게 교수회 측 주장이다. 박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오덕성 총장이 얻은 23표 가운데 13표는 모두 외부 위원이 몰아준 표”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총장선거 백서는 이런 의문을 풀어줄 수 있다. 물론 백서는 이런 의문과는 상관없이 공개돼야 한다. 총장선거 규정에도 그렇게 돼 있고, 이전 선거에선 모두 그렇게 해왔다. 유독 지난 선거만 선거가 끝난 지 1년이 넘도로 백서가 나오지 않고 있다. 선거와 관련해 진행되는 재판의 결과까지 담으려 한다는 비공식 해명만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 재판은 총장후보의 자격을 문제삼는 소송이지 선거의 공정성 투명성 문제와는 상관이 없다. 교수회는 18일까지 공개를 요구했으나 허사가 되는 것 같다. 백서는 빨리, 그리고 사실대로 공개되어야 한다.

대통령을 뽑았으나 국민들이 선거 과정을 거의 알 수 없다면 그 대통령이 온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 민주국가에선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명색이 국립대인 충남대 총장이란 자리는 그게 가능하다는 것인가? 백서도 못내는 선관위에 의해 뽑힌 총장이지만 그래도 대학이 굴러가는 건 총장의 ‘능력’ 때문인가, 대학 구성원들의 방관 때문인가?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