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대전시가 추진 중인 월평공원 개발 특례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19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공원 개발 특례사업은 여러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면서 "이 사업이 특혜와 아파트 건설에 불가하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대전시는 2020년 일몰되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들에 대한 개발 특례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월평공원 내 갈마지구와 정림지구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 도시공원들은 2020년까지 공원조성을 하지 못할 경우 도시공원에서 해제가 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개발 특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 사업의 실체가 대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이라는 데 있다. 실제 대전시는 사업 제안 순서대로 첫 사업 제안자에게 우선협상권을 부여하는 등 특혜 논란이 제기되고 있으며 월평공원​의 갈마지구와 정림지구, 용전공원, 매봉공원, 문화공원 등 5개 지구에 7천세대 이상의 아파트 건설을 예정하고 있다.

김윤기 공동시당 위원장은 "도시공원 개발 특례사업이 수돗물 민영화처럼 굳이 민간 자본을 끌어 들이지 않아도 되는 사업에 민간 자본을 끌어왔고 영업 비밀이라는 이유를 자료 공개를 거부하는 등 특혜 요소가 있다"면서 "비공원시설 30%를 굳이 아파트로 건설하는 것은 민간자본에게 최대한 이윤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기자회견문에서 이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대전시가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있으며 시민의 대표기관이 대전시의회조차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설명회는 요식적 행위로 처리하고 있고 주요 사업 계획 변경을 반영하지 않은 성의없는 자료를 대전시의회에 제출했다는 이유에서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향후 지역 주민들과 함께 월평공원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