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JTBC 뉴스 캡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가운데 판결을 맡은 조의연 판사를 향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이 경의를 표했다.

19일 새벽 4시 55분 법원은 뇌물공여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청구한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날 조의연 판사는 "대가 관계와 부정한 청탁 등 현 단계에서 충분한 소명이 이뤄지지 않았고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소식이 전해지자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축! 이재용 영장 기각. 특검이 영장보면 기절한다고 할 때부터 알아봤다. 일은 그렇게 입으로 하는 게 아니다"라며 "폭언, 밤샘조사, 수사권 일탈에 대한 책임은 어떻게 질건가? 여기가 아직 나라구나 느끼게 해준 담당법관에 경의를 표한다"는 글을 남겼다.

앞서 김 의원은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 집회를 두고 '촛불은 바람이 불면 꺼진다'라는 발언으로 민심을 분노케 했다.

또 춘천지역 초·중·고 20~30여곳의 학교들이 올해 졸업식에서 김 의원 이름으로 수여하는 표창을 거부하고 나선 일화도 있다.

춘천시학부모연합회와 강원도교육청 등은 "춘천지역 초·중·고등학교 20~30곳에서 김 의원의 이름이 적힌 상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이는 박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 집회가 한창일 때 춘천의 한 초등학교 학부모회가 김진태 국회의원상을 거부하자고 제안한 데서 시작해 다른 학교로도 확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학부모는 "시민이 뽑은 국회의원에 대해 우리가 거부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자랑스럽지 못한 국회의원이 주는 상을 받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김 의원은 서울대 학생들이 꼽은 '부끄러운 동문상'에 오르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서울대 온라인 커뮤니티인 '스누라이프'에서 진행된 '제 1회 부끄러운 동문상'을 뽑는 설문조사에서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조윤선 문체부 장관과 함께 이름을 올리는 불명예를 안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