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기자회견, 사업반대 주민의견서 직접 제출


대전시가 추진 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사업진척이 가장 빠른 월평근린공원 사업에 대해 인근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백지화’를 요구하는 등 반발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이하 주민대책위)는 2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7일에 열린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 대해 주민자치위원들조차 하루 전에 문자로 통보를 받는 등 주민들이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엉망으로 진행됐다”며 “대전시 사업추진이 일방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사업목적은 무조건적 개발이 아니라 ‘도시공원 유지’라는 큰 원칙하에 사유재산권을 보장해야 하는 것”이라며 “이것을 모를 리 없는 권선택 시장이 대규모 아파트 건설만이 오직 정답인 것처럼 밀어붙이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주민대책위는 민간사업자에 의한 개발이 아닌 대전시 주도의 공공개발을 제안하고 나섰다. 국고보조나 지방채 발행 등 재원마련을 통해 사유지를 매입한 뒤 대규모 아파트 개발이 아닌 환경과 보전의 가치를 우선한 공익개발에 나서달라는 것.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주민 상당수가 사업추진 여부조차 알지 못하는 상황인데, 권선택 대전시장은 소통과 경청을 강조하는 민선6기 시정과 부합하는지 되돌아보라”고 비판했다.

이날 대책위는 주민들이 작성한 월평근린공원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주민의견서 80여 장을 대전시에 직접 제출했다. 대책위는 “의견서에 아파트 사업 위주의 개발방식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주로 담겼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