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보건소(소장 김기봉)는 오는 3월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누락된 예방접종이 없는지 확인하고 미접종한 경우 예방접종을 완료해 줄 것을 당부했다.

어린이가 취학하는 만6~7세는 본격적으로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데다 영·유아 때 받은 예방접종의 면역력이 점차 감소하는 때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시기별 예방접종 실시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만 4~6세 때 받아야 하는 예방접종은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5차 ▲폴리오(소아마비) 4차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2차 ▲일본뇌염(사백신 4차 또는 생백신2차) 등 4종이다.
 
취학아동의 예방접종 내역은 교육정보시스템을 통해 학교에서 접종 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호자가 ‘예방접종증명서’를 별도로 제출할 필요는 없다.

다만, 아동의 보호자는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http://nip.cdc.go.kr) 또는 모바일 ‘예방접종도우미’에서 자녀의 전산등록 된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해야 하며, 만약 취학 후에도 빠진 예방접종이 있으면 즉시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예방접종을 마쳤지만 전산등록이 누락됐다면 접종받았던 의료기관에 연락하여 접종내역에 대한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된다.

단, 의료기관에서 전산등록이 불가한 경우나 예방접종 금기자의 경우는 접종을 받은 의료기관이나 진단 받은 의료기관에서 ‘취학아동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아 학교에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