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낙지마을(대전시 중구 선화동 NC백화점 주차장 옆)

우윳빛 국물 맛이 개운한 조개의 지존 백합탕. 미식가들만 찾는 곳

조개의 지존, 조개의 여왕으로 불리는 백합과 쓰러진 소가 먹으면 벌떡 일어난다는 낙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대전시 서구 선화동에 있는 낙지마을은 전지영, 박지산 부부가 13년 동안 백합탕과 낙지볶음으로 맛과 함께 건강까지 동시에 챙겨 마니아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NC백화점 뒤 골목길 허름한 가게지만 부부가 정성을 다해 만든 백합탕과 낙지요리로 미식가들의 발길을 붙잡는다.

백합탕

뽀얀 국물이 매력적인 백합탕은 별도 육수가 필요 없이 오동통하게 큼지막하고 탱글탱글한 백합과 부추, 고추 3가지만 넣고 끓여 나온다. 우윳빛 국물 맛이 시원하고 깔끔하다. 개운한 감칠맛으로 술 마신 다음 날 숙취해소에도 그만이다. 향이 진하고 조갯살이 도톰해 씹는 맛도 좋다.

백합탕은 부안, 고창 등 서해안 백합으로 살아있는 것만 사용한다. 백합은 임금님 수라상에도 단골로 올라간 조개로 전복에 버금가는 고급 패류다. 키조개, 바지락, 꼬막, 대합, 가리비 등 조개의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지만 그중에서도 백합은 조개의 으뜸으로 꼽는다. 다른 조개에 비해 뻘이나 모래 같은 이물질이 없고 속살에서 아름다운 향기가 난다. 그러나 백합은 양식이 어려워 자연산으로만 먹을 수 있다는 점도 귀한 몸으로 인정받는 이유다.

낙지볶음
백합탕,낙지볶음 한상차림

백합은 맛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웰빙 먹거리다. 숙취해소에 뛰어난 타우린과 베타인은 알코올 성분이 잘 분해되도록 도와주고 글리코겐 성분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특히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지방간·고혈압, 심근경색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남성에게는 활력을 위한 건강식품으로 여성에게는 미용식품으로 탁월하다. 특히 비타민 B12를 다량함유하고 있으며 철분과 칼슘도 풍부해 빈혈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낙지탕도 일품. 백합탕 국물에 낙지를 넣고 살짝 데쳐 먹는 연포탕이다. 특별히 양념을 하지 않아도 낙지의 담백한 맛과 쫄깃한 식감을 생생하게 맛볼 수 있어 별미로 꼽힌다.

낙지볶음도 인기. 낙지와 대파, 채소에 특제양념장을 넣고 센 불로 짧은 시간 내에 볶아 화끈한 입맛이 확 당긴다. 볶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짧으면 재료의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타이밍이 중요하다. 다른 곳과 달리 고추장 대신 고춧가루와 젓갈을 넣는 게 특이하다. 그래서 텁텁한 뒷맛은 찾아 볼 수 없다. 단맛도 설탕대신 물엿을 쓴다. 자극적이지 않지만 매콤한 양념 맛과 쫄깃쫄깃한 육질이 일품이다. 양도 푸짐하고 콩나물이 따로 나온다.

낙지탕
낙지탕
백합 국물

낙지마을 순애보사랑 전지영.박지산 부부 운영

물김치는 이집의 별미. 통배추와 열무.무에 멸치액젓.까나리.새우젓을 넣고 천일염으로 간을 한 물김치는 생강향이 진하고 시원해 입에 쩍 달라붙는 맛이다. 물김치 때문에 이집을 찾는 사람이 있을 정도다.

낙지마을은 순애보적인 사랑을 이어온 전지영.박지산 부부가 운영한다. 전지영 대표는 서울이 고향으로 숙명여대 성악과를 나와 성악가의 꿈을 꾸었지만 30년 전 건축업을 하는 남편을 따라 대전에 정착했다. 전 대표는 당시 집안의 반대를 무릅쓰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집을 뛰쳐나올 정도로 후회 없는 사랑을 키워왔다고 한다. 하지만 IMF외환위기 이후 사업실패로 2004년 전업주부에서 외식업에 뛰어들게 된다.

낙지마을 전경
좌측부터 전영, 박지산 부부

전 대표는 요리 솜씨가 뛰어났던 친정엄마에게 요리를 배웠다. 10년 전부터는 남편이 사업을 접고 요리를 배워 주방을 지키고 있다.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두 사람의 사랑은 아직도 신혼분위기다. 가끔 기분이 좋으면 전 대표는 성악가답게 단골손님들에게 노래 한곡 불러주는데 그 노랫소리가 정겹다.

5년 만에 찾은 낙지마을은 변한 것이 없다. 허름하지만 친근하고 푸근한 분위기 그대로였다. 백합탕 맛도 그대로다. 백합의 향이 아직도 입안에 남아있는 느낌이다.
<이성희 푸드칼럼니스트>

예약문의:042-255-1162
영업시간: 오전11시30분~오후10시30분
휴일: 일요일
주소: 대전 중구 중앙로137번길 31(선화동32-1)NC백화점 중앙로역점 주차장  옆
좌석: 48석(방1)
차림표:백합조개탕.낙지볶음<대>33000원<중>28000원<소>23000원.낙지탕<대>44000원<중>38000원<소>32000원 <점심특선>낙지볶음.백합조개탕 70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