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년간 지원자 없어 인력배치 시급

구제역이 전국적 확산기로에 서자 방역에 총력을 쏟고 있지만, 현실은 수의직 한 명도 없는 실정으로 정부가 인력배치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남 최대 축산지역인 홍성군 농가가 노심초사하고 있다. 구제역 확산의 기로에 섰기 때문이다.

지난 5일 충북 보은 농가에서 올해 첫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전북 정읍, 경기 연천에 이어 9일에는 첫 발생지인 보은에 추가 의심신고까지 들어오면서 홍성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하지만 현실은 수의직 공무원이 한명도 없는 실정으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홍성의 소 사육농가는 2100농가로 모두 5만 5000여 두를 사육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10여년 동안 수의직 공무원 지원자가 없는 실정이다. 홍성이 대단위 축산단지로 업무량이 다른 시군에 비해 월등히 많기 때문이다.

박승주 가축방역팀장은 “같은 급여를 받는 상황에서 누가 힘든 곳으로 오고 싶겠는가. 정부에 실정을 전달했지만 전혀 달라진 것은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말단만 일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여기에 상급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작성에 더 많은 일을 할 때가 많다”며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손발은 없고 머리만 커진 형국으로 인력운영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제도가 시급히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팀장은 최근 구제역 발생 확산 우려에 대해서는 “농가자체 백신 제도가 구제역 발생 확산에 한 몫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50두 미만의 소규모 농가는 지자체에서 무료로 백신을 놔주지만 50두 이상의 경우 농장 스스로 자가접종 하는 게 원칙이다.

그러나 농장주가 허위신고를 할 수 있는 제도적 허점을 안고 있다.

특히 젖소의 경우 오일백신을 접종하는데 근육이 뭉쳐 잘 풀어지지 않아 소가 스트레스를 받아 착유량이 줄어든다는 이유를 들어 접종을 꺼린다는 이야기는 축산농가의 공공연한 비밀이다.

방역당국도 이러한 문제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데 자가백신접종은 선진 축산 국가에서는 없는 후진국형 제도로 시급히 시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가 농가의 입장을 수용해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백신접종은 수의사가 직접 접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지만 비용이 발생한다. 대형 축산농가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통상 두당 3000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대형 축산농가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다.

자가백신접종 제도가 나오는 배경으로 정부와 국회가 조속히 대책을 내놓아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홍성군은 지난 8일 가축전염병 긴급방역협의회를 개최하고 모든 우제류 사육농가에 대한 구제역 예방백신 접종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축산차량 및 관계시설 소독강화 등읕 논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