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원자력안전위 발표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관련

허태정 대전 유성구청장이 발끈했다. 9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발표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등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사과를 요구한 것이다.

허 청장은 이날 오후 배포한 자료를 통해 "원자력연구원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안전과 소통을 강조해왔지만 또 다시 외부에서 의혹이 제기된 뒤에야 비로소 시인하는 결과가 반복됐다"며 주민 사과를 요구한 뒤 "철저한 조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해 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관련 제보를 입수한 후 제보자 면담과 관련 인허가 현황 점검, 현장조사 등 약 3개월간 조사한 중간 결과에 따른 것이다.
 
조사 결과 원자력연구원은 폐 콘크리트 폐기물 외부 반출과 야산 매립, 방사선관리구역에서 사용한 장갑 등 폐기물을 일반쓰레기로 배출하거나 소각했을 뿐 아니라 허가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금속폐기물을 용융․소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허 청장은 "이와 같은 일을 방지하고 주민 안전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현장 조사권을 부여하고, 시민단체 및 전문가 그룹이 공동으로 참여해 함께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최근 내진보강 과정에서 발생된 폐기물의 관리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과 규정에 따라 지자체와 협의 후 처리할 것"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