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노면전차)이 대중교통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트램 1호 도시' 선점을 위한 지방자치단체들 간 경쟁이 치열하다. 7일 국회에서 열린 '노면전차 도입 토론회'에는 트램을 추진 중인 대전시를 비롯해 수원시, 화성시, 시흥시 등 4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해 "노면전차가 달리는 전국 첫 번째 도시가 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공식적으로 트램 도입을 추진하는 지자체는 대전 외에도 서울, 부산, 수원, 성남, 화성, 안성 등 7곳이다. 정부도 긍정적이어서 법·제도 정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트램 3법' 중 도시철도법 개정안과 철도안전법 개정안은 지난해 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도로교통법 개정안도 곧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전임시장 때 고가 자기부상열차로 결정됐지만 권선택 시장이 취임하면서 트램으로 바꿔 큰 혼란을 겪었다. 정부의 예비타당성 심사를 통과한 게 5년 전인데 작년에 기본계획 변경안을 다시 냈으니 2호선이 언제 개통될지 기약이 없다. 대전시의회 의원들조차 시장이 바뀌면 2호선 건설방식이 또 변할 수 있다고 걱정한다.

대전시는 총 37.4㎞에 6649억 원이 투입되는 2호선과 별개로 시범노선인 스마트트램을 2020년까지 개통하겠다는데 국비도 아닌 시민 돈으로 동부네거리~동부여성가족원 2.7Km에 446억 원을 들여 트램을 운행하는 게 타당한지는 지금도 논란거리다. 2.4km의 유성구간은 정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겠다지만 공모에 선정된다는 보장도 없다.

노선 결정 등 하드웨어적 부분 외에도 트램이 운행하려면 기존 차로가 2개 이상 줄어드는 데 따른 승용차 운행 억제정책과 주차 공간 확보 등 소프트웨어적인 고민도 부족하다. 휠체어나 유모차를 끌고 트램을 이용하려면 보행로 확보와 주변 환경 정비도 필요한데 이에 대한 예산과 정책이 마련돼 있는지도 모르겠다.

매월 승용차가 1000대씩 증가하는 대전은 자동차등록대수만도 65만을 넘는다. 대중교통분담률은 전국 최하위권이며 교통수단 중 승용차분담률이 60%에 육박하는 자가용 도시다. 대전시는 그동안 도시철도 2호선이 트램으로 바뀌었다는 것과 전국 첫 트램 도시가 될 것이라는  홍보에만 집중했지 대중교통시스템 구축에는 미흡한 것 같다.

트램이 37.4㎞의 긴 구간을 원활히 운행하려면 많은 시민들이 차를 버려야 한다. 트램이 친환경적이고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교통수단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지만 대전에서 2호선 트램이 실현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요소들은 아직 많다. 시는 ‘트램 1호’ 선전보다 자동차 천국인 대전 도심을 트램이 무리 없이 다닐 수 있다는 전략을 보여줘야 한다.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