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재검토 요구... 교육청 "환경개선 프로젝트 진행"

대전지역 유치원 교사 및 학부모들은 16일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의 제4주기 유치원 평가계획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교육부가 '제4주기 유치원 평가'를 추진하는 가운데 유치원 교사들이 "유아교육의 질을 현전히 떨어뜨린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교사들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가 올해 제4주기 유치원평가를 추진하면서 평가지표를 과도하게 설정하고 불필요한 현장평가를 강제해 유치원 교육활동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세종, 충남, 강원, 경기, 전북, 경남 등 타 시·도교육청은 교육부 안을 대폭 축소해 자체 평가계획을 수립했지만 대전시교육청은 교육부 안을 그대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사들은 교육부의 제4주기 유치원 평가안이 시·도교육청 자체 지표를 제외하고도 국가공통지표만 77개 항목(기존 평가요소의 2.5배 이상)에 이르고, 시범 실시 결과에 따르면 유치원 현장방문 평가도 7시간 예정돼 있다고 했다.

유치원 교사들은 "과도하고 불필요한 평가에 대비하느라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없다"며 "늘어난 잡무 때문에 유치원 교사들은 교육활동에 소홀해질 위험이 크고 결국 유치원 교육과정은 왜곡될 수밖에 없다"며 반대했다.

이들은 인근 충남교육청과 세종교육청이 현장평가를 실시하지 않기로 확정했고 자체평가 결과를 기초로 현장의 취약점을 지원하거나 컨설팅을 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한 점을 들어 "교육부 평가안을 거의 그대로 수용할 계획인 대전교육청은 4주기 유치원 평가 기본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유치원 교사 72% "현장방문 평가 반대"

전교조대전지부 유치원위원회는 최근 지역 공립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현장방문 평가 반대 서명을 받았는데 정교사, 기간제교사, 유아특수교사 등 전체 유치원 교사 224명 중 72%인 161명이 서명했다.

유치원위원회가 실시한 교육부의 평가계획안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에서도 설문 응답자(121명) 90% 이상이 “대전교육청이 교육부의 평가항목을 그대로 따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유치원 교사들은 "기관평가는 교육감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설동호 교육감은 교육부의 과도한 유·보 통합평가를 거부하고, 유치원 현장 실정에 맞는 자체의 자율적 평가계획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교육부의 4주기 유치원 평가계획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한 이들은 "유아교육기관도 초·중등과 마찬가지로 현장평가가 아닌 자체평가로 실시하라"고 했다.

대전교육청 "유치원 교사 교육전념 환경 프로젝트 진행"

이에 대해 대전교육청은 유치원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전념 환경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육부의 4주기 유치원 평가에 대해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14일 현장 유치원 교사들과의 간담회를 열고 교사들의 의견을 우선 반영키로 하는 등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교원의 평가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관내 유치원에서 평가 시뮬레이션을 실시했는데 유치원 업무가 간소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일일교육계획안 작성도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최소의 내용을 중심으로 유치원별로 간소화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또 유치원 교사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업무경감을 위한 TF팀을 구성 운영하는 방안도 내놨다.

대전교육청 윤국진 유초등교육과장은 “유치원교사들의 애로사항에 민감하게 귀를 기울이고 보다 효율적으로 경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교원이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할 수 있는 교직문화의 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