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어법이다" 직접 해명 불구, "선 넘었다" 논란 확산

안희정 충남지사가 지난 19일 부산대 즉문즉답 현장에서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의

안희정 충남지사의 발언이 또다시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이번 논란의 진원지는 지난 19일 부산대 즉문즉답 현장이다.

안 지사는 이날 "K재단, 미르재단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사회적인 대기업들의 많은 좋은 후원금을 받아서 잘 치르고 싶은 마음이었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것이 법과 제도에 따르지 않으면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도 선한 의지로, 없는 사람들과 국민들을 위해 좋은 정치하려고 그랬다. 그런데 뜻대로 안 된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K재단·미르재단 선의? 부산대 발언 '논란'

이 발언이 기사화되면서 인터넷상에서는 안 지사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옹호했다는 논란이 일었고, 안 지사 측 공보라인은 지난 밤 취재진 단톡방에 연거푸 메시지를 올리며 해명에 진땀을 뺐다.

안 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명박 정부의 4대강이나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을 얘기하면서 아무리 선의를 가지고 있었다 할지라도 법과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선의라 할 수 없다는 취지였다"며 진화에 나섰다.

"일부 언론에서 저의 발언 취지와 전혀 다르게 기사를 작성해 보도한 점에 유감을 표한다"며 불편한 심기도 드러냈다.

안 지사 측이 제공한 영상에서는 안 지사가 "선한 의지" 발언 과정에 청중들의 웃음소리가 들리는 등 반어적 표현이 쓰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 대통령 탄핵 결정 앞 반어적 발언 '비판' 거세

안 지사는 자신의 발언이 보도를 통해 논란이 되자 페이스북에 직접 해명글을 올렸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차기 대선 유력 주자가 반어적 표현을 사용한 부분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국회 탄핵소추위원인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20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당의 전통적 지지층이라든가 특히 이번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탄핵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런 발언들이 적절한지 여부는 그것을 지지하고 판단하는 사람들에 따라선 다른 시각도 있을 수 있다"며 "충분히 논란이 될 수 있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에 입당한 손학규 전 대표도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나라를 책임지는 사람이 나라를 망가뜨리려고 정치를 하겠나, 그런 뜻으로 얘기를 한 것"이라면서도 "문제는 그런 나라를 제대로 이끌 비전을 갖고 있는 지도자냐, 우리나라를 어떻게 운영해야 국민의 뜻에 따라서 미래 비전을 갖고 나가느냐, 이런 걸 볼 수 있어야 하는데, 박근혜 대통령이 그런 훈련, 그러한 자질이 부족했었다는 게 지금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 그건 조금 억지로 하는 말이 아닌가 싶다"고 일침을 가했다.

대연정, 이재용 영장 기각 및 사드 배치 존중 등 잇따른 논란 발언

앞서도 안 지사는 대연정(大聯政) 제안을 비롯해 법원의 삼성 이재용 부회장 영장 기각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에 대한 입장 표명 과정에서도 오해의 소지를 일으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안 지사가 중도·보수층을 끌어안기 위한 '우클릭' 행보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춘석 의원은 "안 지사가 다른 우리 당 후보들보다는 훨씬 더 통합적인 행보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존경을 표한다. 그런데 그 주도층을 우리 당이 생각하는 것보다 중도와 보수 쪽에 포인트를 두다보니 자꾸 그 쪽을 옹호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오해를 받을 소지를 남기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내부 비판 제기..경선국면 영향 미칠 듯

안 지사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안팎에서 안 지사의 발언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 페이스북.

DJ(김대중 전 대통령) 3남인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 역시 페이스북에 "지금 우리는 국민들과 분노하고 과거의 적폐를 청산해 정의를 실현할 대통령을 뽑으려고 하는데 이분은 극악무도한 자들에게도 자비를 베푸는 '성인군자'를 국민들이 찾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 것 같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당 당원과 지지자들 그리고 촛불혁명에 참여한 시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 이 발언은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것이고, 박정희 정권 때부터 그들에게 탄압받은 분들, 그들과 맞서 정의로운 싸움을 했던 분들이 모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안 지사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선의 발언' 논란이 확산되면서 향후 당내 경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