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인생과 처세] <298>

뿔이 있는 소는 날카로운 이빨이 없고 이빨이 날카로운 호랑이는 뿔이 없다.
꽃이 아름다운 장미는 열매가 변변찮고, 열매가 틈실한 모과는 꽃이 변변찮다.
이처럼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모든 생물은 좋은 것만 다 가지거나 나쁜 것만 다 가진 생물은 없다.

생물마다 좋은 것, 나쁜 것, 강한 것, 약한 것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이다.
‘뿔이 있는 소에게는 날카로운 이빨이 없다.’는 각자무치(角者無齒) 이것은 신의 창조원리이다.
인간의 이치도 마찬가지다.
신은 한 인간에게 모든 능력을 다 부여해 주지 않으셨고 한 인간에게 모든 복을 다 부여해 주지 않으셨고 한 인간에게 완벽한 성품을 다 부여해 주지 않으셨다.

잘하는 능력과 못하는 능력, 행복과 불행, 장점과 단점, 강점과 약점 모두를 동시에 주셨다.
이처럼 만물의 영장인 인간도 신의 창조 원리인 각자무치의 원리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 각자무치는 신의 창조원리이다. 그리고 그것은 공평하다.
소와 호랑이 두 짐승에게 뿔과 날카로운 이빨 중 공평하게 각각 한가지씩만 주어진 각자무치는 창조신의 공평한 창조원리라 하겠다.
인간사회도 역시 마찬가지다.
학문에 뛰어난 사람과 무예에 뛰어난 사람, 재능이 뛰어난 사람과 덕이 뛰어난 사람, 물건을 잘 만드는 사람과 물건을 잘 파는 사람, 이처럼 각자가 다른 것을 가지고 서로 윈윈 하면서 공평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신은 한 사람에게 모든 것을 다 주지 않으셨다.

▴ 세상사 이치도 각자무치다.
어떤 총각이 하느님께 간절히 기도를 했다.
‘하느님, 제 배필이 될 여자는 얼굴이 예쁘고 키도 크고 몸매도 날씬하며 능력이 있으며 요리와 살림도 잘하고 애도 잘 키워 줄 수 있는 여자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처갓집이 부자였으면 좋겠습니다.’
조금 후에 하느님으로부터 응답이 왔다.
‘야 임마, 그런 여자 있으면 내가 갖지 너한테 주겠냐.’
모든 조건을 갖춘 배필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것처럼 만족스런 세상사란 없다.

다시 말해 재물, 권세, 명예 모두를 평생 누릴 수 있는 세상사란 없는 것이다.
이것이 각자무치의 세상사이치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러한 각자무치의 세상사이치를 모르고 재물, 권세, 명예를 다 움켜쥐려고 하나 도리어 하나도 갖지 못하고 다 잃게 된다.

돈을 벌어 권세를 얻으려다가 이 둘을 다 잃게 되고, 권세를 휘둘러 돈을 벌려다 이 둘을 다 잃게 되고 명예를 이용하여 돈과 권세를 얻으려다 모두를 다 잃게 된다.
그러므로 돈을 얻었으면 권세를 탐내지 말고, 권세를 얻었으면 돈을 포기해야 하고, 명예를 갖게 되면 돈과 권세를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이 내가 이 세상을 무탈하게 살 수 있는 도리요.
세상이 공평하고 공명정대해지는 원리다.

소가 뿔로서 만족해하며 호랑이가 이빨로서 만족해하듯이 내가 가진 것, 잘하는 것을 가지고 만족해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각자무치의 삶의 이치며 지혜다.
이 나라 전직 대통령은 최고의 지위와 권세를 갖고도 재물을 탐하다가 모든 것을 다 잃었고 공자의 제자 안연은 평생 가난하였지만 도 닦는 것 하나만 가지고도 평생을 만족해하며 살지 않았던가.

▴ 기업운영의 이치도 각자무치다.
우리나라의 문어발식 재벌기업은 하나의 기업체에서 건설, 금융, 전자, 자동차, 유통 등 모든 사업을 다 움켜쥐고 있다.
심지어 유망 중소기업체의 사업까지 싹쓸이하고 있다.
이는 마치 소가 호랑이의 이빨까지 가지려하고, 호랑이가 소의 뿔까지 가지려 하는 것과 같다.

소는 뿔로, 호랑이는 이빨로 공생하며 살듯이 각각의 기업은 각자무치의 이치로 기업마다 주종 사업만을 운영하면서 각기 다른 사업과 공생해야 한다.

▴ 그렇다. 세상 이치가 각자무치임을 깨달아 나에게 없는 것을 원망하지 말고 나에게 주어진 것에 감사하고 그것으로서 만족과 행복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

=============================================================

김충남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필자 김충남 강사는 서예가이며 한학자인 일당(一堂)선생과 정향선생으로 부터 한문과 경서를 수학하였다. 현재 대전시민대학, 서구문화원 등 사회교육기관에서 일반인들에게 명심보감과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금강일보에 칼럼 "김충남의 古典의 향기"을 연재하고 있다.

※ 대전 KBS 1TV 아침마당 "스타 강사 3인방"에 출연

김충남의 강의 일정

⚫ 대전시민대학 (옛 충남도청)
- (평일반)
  (매주 화요일 14시 ~ 16시) 논어 + 명심보감 + 주역

⚫인문학교육연구소
- (토요반)
  (매주 토요일 14시 ~ 17시) 논어 + 명심보감 + 주역

⚫ 서구문화원 (매주 금 10시 ~ 12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