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百 “원점재검토” 압박에 대전시 ‘협상종결’ 기류

특혜논란에 부딪혀 좌초됐던 대전 용산동 현대아울렛 건립계획이 본질 외적인 문제로 변죽을 울리고 있다.

지구단위계획상 호텔부지로 조성된 땅에 명품아울렛 건설을 추진한 점이 특혜논란의 단초를 제공했음에도, 이에 대한 근본적 해결 없이 재추진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

현대백화점은 13일 “‘대덕테크노밸리(DTV) 관광휴양 시설용지 개발 계획’을 조속히 이행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 10일 대전시에 접수시켰다”며 “대전시의 명확한 회신이 없을 경우, 부득이 사업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일단 ‘원점재검토’란 말이 대전시 안팎에 충격을 던졌다. 사업자가 인·허가 기관을 상대로 ‘사업계획 원점 재검토’를 주장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여론전을 염두에 둔 고강도 압박이라는 해석이 흘러나왔다. 논란이 일자 현대 측은 “압박이 아니라, 절박한 사정을 표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시는 특혜논란으로 2015년 한 차례 중단됐던 사업인 만큼, 매우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정책결정권자인 권선택 대전시장은 “지금은 협상이 계속되고 있다는 말 밖에 하지 못한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실무진에서는 의외로 담담한 반응이 흘러나왔다. 실무부서 관계자는 현대의 압박에 대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만큼 다했으니 빨리 검토해 달라는 요청으로 이해한다”며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 조만간 대전시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대전시 입장이 외부로 전해지면서, 현대아울렛 사업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왔다. 대전시가 협상종결을 선언하고 사업재추진을 공표할 것이라는 소문도 나돌았다.

그러나 “특혜논란은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는 문제의식이 팽배하다. 

대전시 내부사정에 밝은 지역정치권 관계자는 “현대가 수정계획에 지역인력 채용이나 지역 업체 공사할당 등 상생 방안을 담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핵심이 아니다”라며 “법에 정해진 용도에 맞게 개발계획을 제대로 수립했느냐가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대전시가 지난 2015년 5월 사업계획을 반려시킨 이유는 <디트뉴스24> 지적 등으로 불거진 특혜시비 때문이었다. 당시 권선택 대전시장은 행정절차 중단을 선언하면서 “아웃렛 사업 추진 과정에 특혜 논란이 이는 등 많은 말이 오가는데, 과정이 제대로 됐는지 재점검해 결과를 확인한 뒤 행정절차를 다시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사업 중단 이후 2년 가까이 흐른 지금, 특혜시비에서 벗어날 ‘진전된 안’이 존재하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현대 측은 ‘자신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현대 측은 13일 보도자료에서 “1년 이상 대전시와 협의를 통해 DTV 관광휴양시설용지 본래 용도에 맞게 개발 계획을 수정하고, 세수 기여와 지역인재 채용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방안도 전향적으로 개선했다”고 강조했다. 

결국 현대백화점이 지난 1월 3일 대전시에 제출했다는 ‘대덕테크노밸리(DTV) 관광휴양 시설용지 개발 계획’ 청사진이 구체적으로 공개돼야 여러 의구심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지구단위계획에 맞는 부지활용방안이 담겼다면 사업추진은 급물살을 타게 될 것이지만, 내용이나 형식 모두 ‘명품아울렛’에 불과하다면 ‘특혜논란 재점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