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주최 토론회 불참 “반대는 소수일 뿐” 주장도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는 이동한 대전시 환경녹지국장.

대전시가 시의회 주최 토론회 참석을 거부하고 민간공원 특례사업 강행 의지를 밝히면서 갈등국면이 심화되고 있다.

이동한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은 15일 대전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민간자본을 활용한 공원 조성은 국가의 권장시책사업이고 전국 70여 곳에서 활발히 진행 중”이라며 사업 추진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간담회에 배석한 환경녹지국 관계자들은 이구동성 “반대의견은 소수일 뿐”이라고 강변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반대는 거의 없고, 일부 시민단체와 환경단체 반대만 있을 뿐”이라며 “시민단체의 반대가 유독 대전에서 강하다”는 불만을 드러냈다.

대전시는 16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릴 예정인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토론회’에 불참을 선언한 상태다.

환경녹지국 관계자는 “토론회 참석자 명단을 보니 이미 과거에 토론했던 분들이고, 토론회 구성 자체가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불참 이유를 밝혔다.  

문제는 토론회가 환경녹지국 소관 상임위원회인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서 공동주최하는 행사라는 점이다. 상임위 소속 일부 시의원들은 “대의기관인 의회 권능을 무시한 결정”이라며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16일 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을 예정인 김동섭 시의원(유성2, 더민주)은 “시의회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토론회를 주최하는 만큼 공신력이 담보된 자리인데, 집행부가 토론회 공정성을 의심하며 참석하지 않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대전시의 토론회 불참이 자칫 집행부와 시의회간 갈등양상으로 비화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익명의 한 시의원은 “집행부가 의회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로 읽힌다”며 “유감표명을 넘어서는 실질적 대응조치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집행부의 토론회 불참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16일 오후 2시 대전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월평공원민간특례개발사업 시민대책 토론회’를 갖기로 했다.
 
당초 대전시 관계 공무원이 찬성 측 입장의 발제를 맡고, 시민단체를 대표해 양흥모 대전충남 녹색연합 사무처장이 반대 측 발제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대전시 불참선언으로 ‘반쪽 토론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대전시 환경녹지국은 이날 “월평공원 갈마지구 등 4개 공원 5개소에 추진 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환경영향성 검토 등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며 “추후 복수공원 등 4~5개 공원개발은 공고를 통해 다수제안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