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국여행상품 판매금지에 반중 감정 심화, 중국 여행 줄줄이 취소'

중국 정부가 여행사를 통한 자국민의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한 가운데, 여행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인 관광객의 입국감소도 문제지만, 중국여행을 계획한 내국인의 방중계획 역시 줄줄이 취소되고 있어 여행업계가 직격탄을 얻어 맞고 있다. 본보 확인결과, 대전지역 여행업계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 당국은 한국행 단체관광은 물론 여행사를 통해 항공티켓을 끊고 한국으로 출국하는 자유여행도 금지했으며, 이미 계약된 상품은 이달 중순까지 모두 소진토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 확정에 따른 보복조치다.

이 같은 중국정부의 한국 관광 상품 판매금지 조치로 인해 국내 여행업계는 물론 지역업계까지 큰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역 여행 업계에 따르면 중국 여행사를 통해 국내에 들어오는 중국인 관광객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국내 전체 여행객 중 50%이상이 중국행을 택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내 롯데마트 영업정지와 한국산 자동차 파손 사건 등 중국 여행을 계획했던 여행객들이 불안한 치안을 문제로 예약을 취소하고 있는 것.

대전에서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는 정동채 대표는 “현재 중국행 단체 여행객들의 취소가 쇄도하고 있다”며 “이번 달 3건의 단체 여행 취소를 포함해 오는 6월 까지 중국행 여행 예약이 전무한 상태”라고 밝혔다.

또 중국의 보복 조치가 지속되면서 한국인 역시 반중 감정이 더욱 심화되면서 중국행 여행을 취소하고 있다.

정 대표는 “예약자들 중에 중국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반중 감정을 드러낸다. ‘자존심이 상한다’ 등의 발언과 함께 중국 여행을 취소하는 손님들도 볼 수 있다”며 “중국의 이 같은 보복 조치가 장기화된다면, 한국 사람들 역시 반중감정이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여행사에 비치된 중국 여행 안내 책자.

여행객들의 예약 취소에 따라 관련 업계는 때 아닌 경영난을 겪고 있다.

정 대표는 “여행 취소 사태와 함께 예약률 역시 줄었다. 이러다가는 사업운영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정부 차원의 조속한 해결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